[복지공감신문-천안]

▲ 지난 11월 24일~ 26일에 걸쳐 천안모닥불봉사회와 천안목주로타리크럽은 합동으로 진행된 사랑의 김장봉사를 성공리에 마무리하였다. 천안모닥불봉사회 제공.

[연말연시 온정의 손길 전한 김장나눔봉사]

지난 11월 24일~ 26일에 걸쳐 천안모닥불봉사회와 천안목주로타리클럽은 합동으로 진행된 사랑의 김장봉사를 성공리에 마무리하였다.

홍성에 봉사회원님의 본가 밭에서 650포기 배추. 무우 250개 뽑기를 시작으로 천안으로 이동 재료 운반 및 배추절임, 씻기, 양념재료 준비, 배추 속넣기. 뒷정리 정돈, 배달(40가구)까지 새벽 6시부터 늦은 밤까지 많은 노동력과 시간이 필요했던 봉사였다.

김장김치는, 관내 주거하는 한부모 가정 자녀 (천안 모닥불봉사회 장학금 수혜자)에게 배추김치 3박스, 깍두기 1박스씩 전달하였다.

모닥불 주홍선 회장은 "모닥불 봉사회에서 일년중 가장 큰 행사인 김장봉사에 많은 봉사자분들이 도움의 손길을 보내줘서 잘 마무리 할 수 있었다"며 "함께 해준 모닥불봉사회와 목주로터리 클럽 회원들께 감사하다"고 전했다.

목주로터리클럽 정도 김구회장은(모닥불 봉사회원) "봉사를 주관하신 천안모닥불봉사회 및 상명대학교, 단국대학교 태권도부 학생일동 그리고 천안목주 로타리클럽 회원 및 영부인님 추운 날씨에 수고 많이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고 전했다.

또 "이정문 국회의원, 양승조 전 도지사, 김성태 도의원님께서도 김장봉사에 노력봉사의 도움손길 주셔서 훈훈한 김장봉사가 되었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연말연시 온정의 손길로 전하는 실천하는 뜻깊은 봉사가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영주 명예기자>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관장 문명희)는 지난 11월 21일~23일까지 관내에서 2023년 평생교육 신규강좌 체험박람회(이하 신규강좌 체험박람회)를 개최했다.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 제공.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관장 문명희)는 지난 11월 21일~23일까지 관내에서 2023년 평생교육 신규강좌 체험박람회(이하 신규강좌 체험박람회)를 개최했다.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 제공.

[지역사회 활기 전한 평생교육 신규강좌 체험박람회]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관장 문명희)는 지난 11월 21일~23일까지 관내에서 2023년 평생교육 신규강좌 체험박람회(이하 신규강좌 체험박람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3년째 진행되고 있는 신규강좌 체험박람회는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사가 새로운 주제의 강좌를 시연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주민평가단이 참여 후 평가해 내년도 정규강좌 편성에 반영함으로써 복지관과 지역주민, 강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일석 삼조의 행사이다.

올해 진행된 신규강좌 체험박람회에서는 총 10개(생활민화 외 10개) 강좌를 주민평가단에게 선보였다.

그 중 주민평가단과 직원평가단의 평가 점수를 고려해 고득점을 획득한 3개 강좌(스마트폰 활용지도사 2급, 일상드로잉과 여행스케치, 창의수학)를 선정, 2024년 평생교육 정규강좌에 편성할 예정이다.

이번 신규강좌 체험박람회에 참여한 주민평가단은 "현재 복지관에서 진행되고 있지 않은 강좌를 체험할 수 있어서 좋았다", "새로운 주제의 강좌를 접해서 좋았고 내년에 더욱더 재미있고 유익한 강좌로 만나보고 싶다"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문명희 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주민에게 새로운 강좌를 선보이고 직접 참여한 뒤 평가해 내년에도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역량 강화와 자기계발을 위해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윤희 명예기자>

[천안지역자활센터, 저소득 취약계층 복지발전 위한 통합사례회의]

천안지역자활센터에서는 6일 저소득 취약계층 복지발전을 위한 통합사례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는 천안시 저소득 취약계층의 사례를 공유하고, 천안시 복지네트워크망을 형성해 사례관리에 필요한 자원을 공유 및 연계를 통해 복지 대상자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했다.

센터 사례관리 담당자는 "앞으로도 천안시 저소득 취약계층의 복지자원발굴과 연계를 통해 복지욕구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김아름 명예기자>

‘천안경우봉사클럽’이 최근 (사)대한노인회 충청남도연합회가 개최한 ‘2023년 노인자원봉사단 경진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천안경우봉사클럽 제공.
‘천안경우봉사클럽’이 최근 (사)대한노인회 충청남도연합회가 개최한 ‘2023년 노인자원봉사단 경진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천안경우봉사클럽 제공.

[천안경우봉사클럽, 노인자원봉사단 대회서 銀]

㈔대한노인회 충청남도연합회(회장 전대규)는 지난달 17일 홍성군 홍북읍에 위치한 충남연합회 3층 대회의실에서 충남 15개 시·군 대표팀 15팀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노인자원봉사단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천안시 대표팀으로 참석한 ‘천안경우봉사클럽’ 맹덕재 단장은 1년간 20여 명의 회원들과 활동한 ‘범죄예방 파수꾼, 천안 안전지킴이’이라는 주제로 생동감 있게 활동사항을 발표한 결과 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뤄냈다<사진>. 대상은 서산봉사단, 금상은 공주봉사단이 각각 수상했다.

맹덕재 단장은 "이 영광은 모든 천안경우회원님들의 열렬한 동참의지로 이루어질 수 있었다"며 "경찰관으로 퇴직했지만, 우리지역의 범죄예방 파수꾼으로 활동할 수 있던 것은 경찰인으로서 자부심을 잃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지역사회에 무엇인가 보탬이 되는 활동성있는 봉사단체로 거듭나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대한노인회 충남연합회는 15개 시군지회 211개 분회 5822개 경로당에 24만 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충(忠), 효(孝), 예(禮),를 바탕으로 경로당활성화, 노인취업알선, 노인자원봉사지원등을 추진하고 있다.

<최영주 명예기자>

천안시복지재단 5대 이운형 이사장.
천안시복지재단 5대 이운형 이사장.

[이운형 천안시복지재단 이사장 선임]

천안시복지재단은 최근 이운형 씨를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신임 이 이사장은 지난 1일 천안시복지재단 제48회 이사회를 통해 제5대 이사장으로 만장일치로 선임됐다. 임기는 2025년 11월 30일까지 2년간이다. 이운형 신임 이사장은 천안시복지재단 이사와 천안아산범죄피해자지원센터 이사장으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이어왔다. 기업인으로서 천안시기업인협의회 회원들과 십시일반 모은 기금을 매년 후원하는 등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하고 있다.

이운형 이사장은 "전 사업 분야에서 한 단계 도약해 시민과 소통하며 지역사회 민관협력 허브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상돈 시장은 "천안시복지재단이 복지사각지대를 예방하고 사회취약계층을 지원하는데 한층 더 발전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천안시복지재단은 정책연구 및 종사자 지원, 복지사각지대 생계비 및 의료비 지원, 복지기관지원, 나눔 문화확산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현정 명예기자>

[사회복지사 의무보수교육비 지원 사업]

천안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역량강화를 위한 ‘사회복지사 의무보수교육비 지원 사업’이 진행 중이다.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은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에 종사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라면 매년 8평점 이상 이수해야 하는 법정교육으로, 천안시 예산을 받아 사회복지협의회에서 의무보수교육비 전액을 지원한다. 그동안 소속 시설이나 개인이 부담하고 있던 보수교육비를 천안시에서 예산을 지원해 사회복지사의 교육비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여진다. 올해 하반기 보수교육비 지원 일정은 오는 20일까지이며 접수 방법은 천안시사회복지협의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고,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조윤희 명예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