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주민모임과의 갈등 풀리지 않아
청주시, 내년 1월 주민설명회 등 진행

오송역 전경. 사진=연합뉴스. 
오송역 전경.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가 오송역 명칭변경 추진계획을 수립해 진행하고 있지만 오송의 일부 주민 반대에 부딪혀 명칭변경은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시는 내년 상반기 명칭 변경을 목표로 업무를 추진할 방침이다.

시는 ‘오송역’을 ‘청주오송역’으로 바꾸는 명칭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오송역은 2010년 KTX오송역 명칭 관련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된 후 사용돼 왔다. 2014년 7월 통합청주시 출범 뒤 명칭 변경에 대한 여론이 나오기 시작했다.

시는 지역공동체 의식 강화, 청주오송의 도시브랜드 인지도와 지역 경쟁력 강화. 철도친화도시 이미지 향상 등의 이유로 명칭 변경을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시는 지제→평택지제, 만종→원주만종, 송정→광주송정 등 지방자치단체 명칭을 사용하지 않은 역들이 명칭을 변경하면서 지역의 이미지와 인식 강화 등의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시는 지난 1월 오송역 명칭변경을 국가철도공단에 진행했다. 이에 대해 국가철도공단은 지난 3월 지역 주민 민원 해소 방안과 처리 계획 보완을 요청했다.

그러나 시와 오송역개명반대주민모임(이하 반대단체)의 갈등이 풀리지 않아 시간만 흘러가고 있다.

시가 진행한 오송역 명칭변경 여론조사에는 청주시민 찬성 78.1%, 반대 15.4% 등 철도이용객 찬성 63.7%, 반대 8.1% 등으로 조사됐다. 반대단체가 진행한 자체설문조사 결과 찬성 52.2%, 반대 35.8% 등으로 발표해 시와 대립각을 세웠다.

시는 지난 7~8월 반대단체와 면담을 추진했지만 불발됐다. 이후 반대단체는 오송 수해 참사 대책 뒷전, 오송역 역명 개명 원점 재검토 등의 성명을 냈다.

시는 내년 1월부터 주민설명회 등 오송역 명칭 변경의 타당성을 계속해 알리고 설득의 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상반기 내 국가철도공단에 명칭 변경을 다시 요청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오송역 명칭 변경을 위해 많은 주민들을 만나고 타당성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주민의 의견을 경청해 오해하는 부분은 해소하고 필요한 부분은 수용할 방향"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송역 개명을 반대하는 측과도 틀림이 아닌 다름에 관점에서 깊은 대화를 하고 싶다"며 "오송은 청주의 자산이고 역 명칭 변경을 통해 자산가치를 극대화해 모든 시민이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