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자격 조경기사 취득 용이한 과정
교직 이수 가능한 국어국문한국어교육학과
항공서비스학과, 다수 항공사 승무원 배출
e-비즈니스학과 학생들이 컨설팅한 기업
아마존·이베이 등 입점해 수출 견인하기도
올해 신설된 아펜젤러공유대학 전공 ‘눈길’
2024학년도 수시모집 총 1791명 선발

▲ 항공서비스학과
▲ 항공서비스학과
▲ 건축학부 실습실
▲ 건축학부 실습실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배재대학교가 미래 성장형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885년 미국인 아펜젤러 선교사가 세운 우리나라 최초로 근대식 고등교육기관 배재학당(培材學堂)에서 시작된 혁신교육이 현대까지 이어지고 있다.

배재대는 AI·SW창의융합대학 내 소프트웨어공학부(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학, 정보보안학, 게임공학)로 미래사회에 대비할 태세를 마쳤다.

배재대는 2024학년도 교육과정을 70%가량 개선한 고강도 학제개편으로 전공을 명확히 했다.

이에 따라 인문사회대학, 경영대학, 자연과학대학, AI·SW창의융합대학, 문화예술대학, 아펜젤러공유대학 등으로 구축을 마쳤다.

 

◆ 취업이 강점인 학과

배재대는 유독 실무형 인재 양성에 적합한 학과를 보유하고 있다.

조경학과는 국내 유일의 과정평가형 기반 조경기사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이에 배재대 조경학과에서 일정 과정을 거치면 졸업 전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인정하는 국가기술자격인 조경기사 취득이 용이하다.

K-컬처로 대변되는 한류의 중심인 한국어를 교직이수, 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학과가 국어국문한국어교육학과다.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한국어, 한국문화, 한류콘텐츠, 창의창작, 웹툰스토리 창작 교육이 진행된다. 건축학과(5년제)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의 건축학 교육 인증으로 졸업생에게 건축사 시험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항공서비스학과는 중부권 최대 규모 B-747 항공실습실(MOCK-UP)을 보유해 실제 같은 항공 승무원 교육이 가능하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등 우리나라 주요 항공사부터 카타르항공 같은 다수 항공사 객실 승무원을 배출했다.

배재대 항공서비스학과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티웨이항공, 에어부산과 체험비행을 할 정도로 산학협력도 견고하다다.

e-비즈니스학과는 인터넷 쇼핑몰(전자상거래), 모바일상거래 기획 관리 양성교육을 중점 추진한다. 최근엔 e-비즈니스학과 학생들이 컨설팅한 기업 제품이 세계적 쇼핑몰인 아마존, 이베이 등에 입점해 수출을 견인하고 있다.

보건의료복지학과는 사회복지사, 병원행정사, 보건교육사 취업이 용이하다.

초고령사회에 적합한 노인과 복지 건강분야 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원예산림학과는 대학 내 공무원 최다 배출학과로 정평이 나 있다. 공무원, 공공기관 취업반, 기사·자격증반을 운영한다.

간호학과는 서울대병원, 충남대병원, 한양대병원, 아주대병원 등 주요 대학병원 간호사로 취업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학 내 국가고시·자격증에 특화된 배양영재센터를 활용해 간호사 국가고시, 각종 자격증 취득이 용이하다.

전기공학과는 인공지능, 전기공학, 산업전자 등 3개 트랙으로 운영된다.

전기기사나 전기공사기사, SUN자격증, 광학기사 취득이 가능하다.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학, 정보보안학, 게임공학 등 4개 전공으로 구성된 소프트웨어공학부는 배재대가 2019년 선정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중심대학의 메인트랙이다.

학부는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정보보안, 지능형게임, 모바일응용SW를 익히는 랩실을 운영해 학부과정부터 실무경험을 쌓도록 한다.

이밖에 배재대는 뷰티커에 실무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뷰티케어학과, 아트앤웹툰학부 내 아트앤웹툰, 게임애니메이션, 커뮤니케이션디자인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신설된 아펜젤러공유대학은 평생교육융합학부 내 토털라이프스타일링, 토털라이프케어 지역소상공비즈니스 전공을 운영한다.

▲ 배재대 국제언어생활관 전경
▲ 배재대 국제언어생활관 전경

◆ 배재대 2024학년도 수시모집 1791명 모집

배재대는 2024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에서 1791명(정원 내)을 선발한다.

이번 수시모집에선 학생부교과는 국어·영어·수학 교과 중 우수한 5과목과 한국사·사회·과학·제2외국어·한문 중 우수한 과목 5과목씩 총 1000점 만점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같은 과목이라도 학기 별로 별도 과목으로 인정한다. 이에 따라 고교 5등급인 학생은 배재대 산식으로 3등급 중반으로 상승해 합격률이 더욱 올라갈 전망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업역량,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으로 서류평가한 뒤 면접에서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으로 선발한다.

▲ 이주희 배재대학교 홍보대사
▲ 이주희 배재대학교 홍보대사

이주희 배재대학교 홍보대사 "큰 사람 되기 위한 ‘구름판’ 역할되어줘"

1학기 동안 수업 외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간호학과 소모임·CCC 동아리 활동 등 참여
짧은 시간 동안 값진 경험… ‘도전정신’ 키워

안녕하세요. 배재대학교 홍보대사 ‘배재아띠’ 21학번 이주희입니다.

코로나 19로 유달리 더 불안하고 힘든 수험생활을 보내고 계실 것 같아요.

지금 이 시기가 작년의 저에게도 가장 불안정했던 시기였기에 남 일처럼 느껴지지 않네요. 그래도 결국 그 기간을 버티고 나니 펼쳐진 저의 대학 생활을 듣고 희망을 품길 바라요!

저는 학교를 선택할 때 ‘과연 이 대학교는 내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에 얼마나 구름판 역할을 해줄 수 있을까?’를 가장 우선으로 고려했어요.

해보고 싶은 건 정말 많지만, 그에 비해 도전해 볼 용기는 부족했던 모순적인 아이였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에겐 이렇게 내적으로만 야망이 넘치는 저를 바꿔줄 대학교를 원했어요.

배재대학교에 진학한 후 지난 1학기 동안, 수업 외에도 비교과 프로그램 (나섬 인성 인증제 읽기인증 및 융합인증 이수, 학습 모둠, 학습 노트 공모전, 멘토링, Leading Lab) 참여, 간호학과 소모임 ‘익투스’ 활동, CCC 동아리 활동, 주시경 교양 대학 에세이 대회 본선 진출, 꿈드림S 설계 보고서 수상, 여러 대외활동, 학교 홍보대사 (블로그 포스팅, 유튜브 촬영 등) 활동 등 이렇게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는데요.

도전정신이 부족했던 제가 짧은 기간 동안 이렇게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건 모두 대학 교육이념과 교수님들과 원활한 소통 덕분이었어요.

배재대학교 학생이라면 도전하는 청년 아펜젤러로서 5대 핵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취약한 부분을 여러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보완하는데, 이때 자연스레 도전정신을 기를 수 있던 것 같아요.

그리고 담임 교수님을 비롯해 전공, 교양 교수님께서는 매번 진심 어린 조언으로 제게 자신감과 용기를 북돋워 주셨던 게 결정적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런 크고 작은 자극제는 경험이 되고, 그 경험은 또 다른 일에 도전하는 계기가 되더라고요. 결국, 저에게 있어서 배재대학교는 제가 더 큰 사람이 되기 위한 구름판 역할이 돼 주고 있다는 거죠.

지금 당장은 굉장히 버겁고 힘들겠지만, 이 기간만 버틴다면 자신의 꿈을 위해 더 높이 올라갈 수 있는 대학교 생활이 기다리고 있을 거예요. 끝까지 파이팅!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