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제공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제공

[충청투데이 박기명 기자] 본격적인 여름철 장마가 시작되면서 빗길 주행 시 가시거리 감소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려워 방어운전에 제약이 따르게 된다.

특히 빗길 젖은 노면에서는 도로와 타이어 사이의 물이 배수가 되지 않아 발생하는 ‘수막현상’ 때문에 미끄러짐 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여기에 폭우와 폭염이 반복되는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부족 시 뜨거운 아스팔트와의 접지면이 넓어지며 열이 과다하게 발생해 펑크 등의 안전사고도 발생할 수 있다.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여름 예상 강수량은 평년과 같거나 많을 확률이 각각 40%에 달했으며 슈퍼 엘니뇨 현상으로 인해 7월 중순에서 8월 중순 사이 집중 호우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한국도로교통공단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집계한 총 6만 9062건의 교통사고 분석 결과, 장마철인 7월에 사고 발생률이 높게 나타났다.

여름철 안전한 운행을 위해 타이어 마모 정도, 이상 공기압, 찢어짐 등 타이어 상태를 꼼꼼하게 살피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안전하고 쾌적한 드라이빙을 위한 ‘타이어 안전 관리 요령’을 제안했다.

▲매월 1회 정기적으로 타이어 전반에 대한 점검 ▲마모 한계선 깊이가 1.6mm 이하인 타이어는 사용해서는 안되며 3mm 정도 상태에서 여유를 두고 타이어 교체 ▲타이어는 기준에 맞는 적정 공기압이 상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 ▲장거리 고속주행의 경우에는 계속적인 주행으로 인한 타이어 내부의 축적된 열을 식혀주기 위하여 2시간마다 휴식 ▲상처 난 타이어는 운행 중 파열될 수 있으므로 새 타이어로 교체 ▲스페어 타이어는 필요할 때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기압 점검 등 6대 타이어 안전 관리 요령을 제안했다.

박기명 기자 kmpark3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