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주만들 개발 제한 등 피해 주장
“주민 불편 최소화하는 노선 찾아야”
1·2노선 80% 이상 타지서 사용키도
지역 정치권도 사업 규탄 위해 뜻모아

수문 개방한 충주댐 [수자원공사 충주권지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문 개방한 충주댐 [수자원공사 충주권지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의상 기자] 충주지역에서 수자원공사가 추진 중인 충주댐 계통 광역상수도 3단계 건설사업의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들 주민들은 1~2단계 광역상수도 건설 사업으로 인해 송수관로 인근 주민들이 개발 제한 등 직·간접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3단계 건설 사업은 송수관로 주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노선을 찾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구체적으로는 아직 상수도가 설치되지 않은 지역 위주로 노선을 변경하는 등 충주댐 인근 주민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주어져야 한다는 논리다.

충주지역에서 광역상수도 사업에 반발하는 이유는 기존 제1, 2광역상수도의 80%를 충주가 아닌 다른 시·군에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환경운동연대 박일선 대표는 “수자원공사에서 추진하는 제3광역상수도 사업 이전에 추진된 1, 2광역상수도 사업으로 충주 시민들의 피해가 컷다”면서 “3선로 공사 선형은 안성과 이천으로 노선을 바꾸고 기존 1, 2노선은 충북에서 사용하도록해 노선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주지역 정치권도 힘을 보태고 나섰다.

박해수 충주시의회 의장은 최근 김명규 충북도 경제부지사를 방문, 수자원공사의 사업 문제점 등을 지적한 뒤 노선 변경을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박 의장은 “사업이 진행된다면 목행·칠금·봉방·달천·주덕 방향의 기존 노선 대신 상수도가 완벽하게 설치되지 않은 북부 5개면(엄정·산척·앙성 등)으로 노선을 변경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의장은 “3단계 건설사업 노선을 안성과 이천으로 바꾸고 기존 1, 2선은 충북에서 사용하면 충북도와 경기도를 완전히 분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충주시의회도 충주댐 광역상수도 3단계 사업을 규탄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충주시의회는 지난해 12월 21일 제270회 2차 정례회를 열어 “수자원공사가 충주시민에게 또 다른 희생만을 요구하는 사업을 강행한다”면서 “송수관로 주변 개발 제한으로 인한 시민 불편 해소책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충주댐 광역상수도 3단계 사업은 오는 2030년 준공을 목표로 예비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은 충주시를 관통하는 지름 1.5m, 길이 72.2㎞의 송수관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김의상 기자 udrd8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