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폭염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천안시가 폭염대비 취약계층 보호대책을 가동한다.

23일 시에 따르면 시는 현장대응반 편성 및 대상별 계획 수립으로, 각 시설 관리자와 읍면동 유관기관 등과의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한다.

폭염경보 발생 시 즉각 취약계층에 전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여기에 부서별로 취약 대상자 맞춤 계획을 수립했다고 한다.

앞서 시는 천안시주거종합지원센터, 전기·가스협회, 민간 봉사단, 읍면동 행복키움지원단과 함께 취약시설과 쪽방촌을 대상으로 지붕, 하수구, 주변정리 등 호우 대비 주거 점검과 전기·가스 안전점검, 취약가구 방역 소독 등을 마쳤다.

아울러 천안시복지재단, 읍면동 행복키움지원단과 쪽방, 고시원, 여인숙 등 비주택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선풍기, 여름이불 등의 후원품을 확보해 지원하고 있다.

취약계층 특별 보호·관리를 위해서는 자생단체 회원 등 재난도우미 2만 6200여 명을 활용한다. 재난도우미는 방문건강관리사업을 통해 건강관리 교육, 위급 시 응급처치, 비상연락망 구축 등을 실시한다.

마을별 노인회에서는 반을 구성해 반별 안부 묻기, 건강체크 등을 진행한다. 폭염특보 발효 시에는 생활지원사 200여 명이 취약노인에게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안전을 확인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취약계층은 물론 시민 모두가 폭염 피해 없이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