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정례브리핑…자체 추진·민간 사업 아우른 비전 발표

김돈곤 충남 청양군수가 22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민선 8기 취임 1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6.22 [청양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돈곤 충남 청양군수가 22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민선 8기 취임 1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6.22 [청양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윤양수 기자] 김돈곤 청양군수가 22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6월 정례브리핑을 통해 민선 8기 2년 차 역점사업을 발표했다.

김 군수에 따르면 군은 현재 최우선 과제로 충남 산림자원연구소 청양 유치를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군 전체 면적의 66%가 임야이며 생태 1등급 비율이 충남 도내에서 가장 높고 칠갑산을 중심으로 다양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등 산림 연구에 가장 적합한 식생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청양읍에 소재한 고운식물원은 8,800여 종의 희귀한 자원을 보유한 매우 소중한 자산이다.

김 군수는 “고운식물원과 지역의 산림자원을 융복합한다면 연구·교육·휴양은 물론 관광까지 아우를 수 있다”라며 “청양은 도내 중심부에 위치하면서도 각종 개발지원에서 소외돼 지역 균형발전 측면에서도 반드시 청양 이전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둘째는 2,700여 명의 고용효과와 인구 증가를 기대하고 있는 신규 일반산업단지 조성이다. 현재 주민 소통 및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 중이며, 인허가 및 기반 시설 추진과 동시에 우량기업, 민간 자본의 적극적인 유치로 성공적인 산단 조성에 사활을 걸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셋째 공설운동장을 포함한 체육시설 복합부지 조성과 청양읍 시내·외 버스터미널 통합 이전이다.

넷째 주택난 해소와 군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했던 민간아파트 신축 사업이다.

시행사인 금성백조(사)는 지난해 청양읍 일원에 182가구 규모의 아파트 분양을 계획했으나, 전국적으로 미분양 사례가 속출하는 등 경기가 좋지 않아 분양을 보류했다.

김 군수는 “다행히 경제 상황이 호전되고 분양심리도 회복되는 과정으로 올 10월경에는 분양이 재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다섯째 과제로 대치면 주정리 일원에 27홀 규모로 조성 중인 민간 골프장을 언급했다.

이 골프장은 지난 4월 충남도 산지관리위원회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5월에는 군 도시·건축 공동 심의를 완료했고 토지 보상 협의도 91%가량 진행됐다.

여섯째는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명품 테마공원 조성이다. 군은 120억 원을 투자해 놀이시설 등 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소할 예정이다. 사업 기간은 2023~2026년이고 우산 일원 약 50ha 부지에 산림 체험과 건강증진, 다양한 문화 활동을 위한 시설물 설치와 조경사업을 추진한다.

일곱째로 반려동물 놀이공원을 만든다. 100억 원을 투입해서 1만 5,000㎡ 규모의 부지에 반려동물 놀이공간과 돌봄 공간을 조성, 반려 가족들의 여가생활을 확대하고 비반려인과의 사회적 갈등을 완화할 방침이다.

반려동물 놀이공원은 관광자원이자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의 방편이다. 충남지역 반려동물 양육 가구 수는 2020년 기준 15만여 가구에 달한다. 또 대전시 8만, 세종시 2만 가구로 배후 수요 또한 탄탄하다.

여덟째 청양읍 소재 우산성 복원 기반을 마련한다. 우산성은 2000년대 초 실시된 기본조사에서 백제 유물을 확인했다. 따라서 정밀 발굴 조사를 통해 정확한 축조시기와 축조 방법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다.

군은 유적의 훼손으로부터 성을 보호하고 탐방객 안전 확보 등 복원 요구 증가에 따라 추경을 통해 1차 발굴조사 예산 7억 원을 확보했다.

김 군수는 “민선 8기 2년 차는 5년간 확보한 예산과 사업추진 역량을 바탕으로 그동안의 청사진을 실체화하고 가시화하는 시기”라며 “충남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가족문화센터, 평생학습관 착공 등으로 청사진의 현실화를 증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양수 기자 root58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