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드론 비행대 연계활동으로 성과 뚜렷

청양군 드론 비행대는 스마트 행정의 ‘첨병’
청양군 드론 비행대는 스마트 행정의 ‘첨병’

[충청투데이 윤양수 기자] 지난해 드론 영상을 활용한 행정 협업으로 충남도 최우수기관에 선정된 청양군이 올해도 각 사업 부서와 드론 비행대의 연계 활동으로 뚜렷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지난 2020년 상반기부터 3년째 운영 중인 드론 비행대는 지난 1월부터 현재까지 자체 촬영한 영상 54건을 각 사업 부서에 제공하면서 스마트 행정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

드론 비행대는 충남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사업, 청양군보건의료원 주차타워 조성사업, 청양연화(내일이U 센터) 플랫폼 구축사업, 청남면 기초생활 거점조성사업 등의 추진 일정에 맞춘 월별, 분기별 촬영으로 시계열 방식의 디지털 자료를 생산했다.

도로명 사업과 관련해서는 중묵운곡로를 비롯한 3개 구간의 항공지도(정사 영상) 제작을 통해 농로, 임도 등의 선형을 도면화하면서 주소정보시스템에 정확한 도로명이 등재되도록 지원했다.

또 군 특수시책인 마을 봉사의 날 행사장을 찾아 ‘드론으로 촬영하는 우리 마을’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청양읍 백천리를 시작으로 장평면 은곡리까지 7개 마을의 영상과 사진을 주민들이 체험할 수 있게 했다.

드론 비행대가 제작한 자료는 연말 완료 예정인 ‘드론 영상 플랫폼(시스템)’에 탑재돼 각종 군정 업무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창숙 공간정보팀장은 “드론으로 촬영한 영상과 사진이 군정은 물론 군민들의 정서 함양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라면서 “대한민국 안전 대전환 집중 점검 시 군민 안전을 위한 시설물 촬영으로 일익을 담당한 것처럼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윤양수 기자 root58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