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진행
충남도·서산시 관련 용역 진행… 3가지 방법 거론

15일 서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장에서 행정 사무 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김덕진 기자
15일 서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장에서 행정 사무 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김덕진 기자

[충청투데이 김덕진 기자] 충남 서산시가 최근 대산공단의 국가산단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현 정부 국가산단 지정물량인 15개소가 이미 동나 시와 충남도가 우회 방법을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3일 서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장.

안효돈 의원이 한상호 미래전략담당관에게 30년이 지나도록 대산공단이 국가산단이 되지 못한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를 물었다.

한 담당관은 “국가산단 지정 방식이 기존 산단이 있는 곳은 지정할 수 없고 대산공단이 국가산단으로써 갖춰야 할 근린, 녹지 공간 등이 부족해 지정받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안 의원은 “꼭 그런 것은 아니”라며 “왜 필요한지 주민도 그렇고 시도, 충남도도 몸소 느끼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기존 개별입지 산단을 자꾸 국가산단으로 변경하려다보니 안됐던 것”이라며 “새만금에 가면 특별법을 만들어서 기존 산업단지와 신규 조성 산업단지를 하나로 묶어 국가산단으로 한 예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안 의원은 “대산공단이 국가산단이 아니다보니 국가 정책적으로 울산, 여수, 심지어 당진시보다도 여러 면에서 소외를 받고 있다”며 “스마트 그린산단, 산학 융합지구 지정도 못 받고 있다”고 한탄했다.

이에 한 담당관은 “현재 충남도와 시가 기금을 마련해 충남연구원에서 대산공단을 국가산단으로 만들려는 용역을 진행 중”이라며 “3가지 방법으로 국가산단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존 산단에 신규 조성 산단을 묶어 새만금처럼 특별법을 만드는 법 △산업부를 설득, 산업부가 국토부에 대산공단의 국가산단화를 제안하는 방법 △총선과 대선에 대산공단의 국가산단화를 공약에 넣는 법 3가지를 거론했다.

안 의원은 “잘 부탁드린다. 어쨌거나 늦긴 했지만 대산공단의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국가 산단이 돼야 한다”며 “그동안 정부가 대산공단에 해준 게 없다. 산업부와 국토부에 가서 큰 소리 좀 쳐라”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한 담당관은 “산업통상자원부를 설득하는 것, 국토교통부를 설득하는 것 모두 지자체가 해야 할 일”이라며 “열심히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한 담당관에 따르면 현재 시는 도와 함께 3억 원(도비 30%)을 투입해 충남연구원에 대산공단의 국가산단지정 용역을 의뢰해 진행 중이다.

김덕진 기자 jiny090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