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앞두고 설비 시운전에 나서면서 국민은 물론 어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한 불안감과 공포는 소금과 건어물 등에도 불똥이 튀면서 사재기 조짐마저 감지되고 있다. 오염수가 바다에 방류된 후 방사능에 노출된 수산물을 조금이라도 피하려고 대량 구매해 놓겠다는 얘기인데, 공산품을 비롯한 다른 품목까지 사재기 대열이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이다.

실제 지역 대형마트에는 최근 천일염을 사려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입고가 되기 무섭게 팔리는 상황이 벌어진다고 한다. 주부들이 자주 찾는 온라인 맘카페에선 저마다 소금 구매 정보를 공유하거나 미리 준비하지 못해 아쉽다는 반응의 글이 연이어 올라오며 ‘귀한 몸’ 취급을 받고 있다. 전국 곳곳에서 소금 품귀현상이 빚어지면서 지난 4월 평균 1만3740원에 거래되던 신안 천일염(20㎏)은 이달 초 1만7807원으로 30% 가까이 가격이 올랐다.

이번 소금 사재기가 걱정스러운 이유는 단순히 현상을 넘어 다른 품목까지 도미노처럼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감 때문이다. 한국의 식문화 특성상 간장과 된장 등 각종 장류의 주재료가 소금인데다 각종 수산물을 자주 먹다 보니 이미 미역이나 건어물까지 미리 사두자는 움직임도 나타난다. 이런 사재기 현상은 심리적 불신에서 시작됐다지만,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객관적이고 명확한 정보 제공 없이 국민 불안감을 괴담 취급하는 정부의 탓이 크다.

소금가격 상승을 두고 천일염 최대 생산지인 목포 인근 강수일수가 평년보다 많아 소금 생산이 줄었다는 주무부처의 설명을 그대로 납득하는 소비자들은 없을 것이다. 국민 눈에는 이미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일본의 각본대로 우리 정부가 협조하고 움직이는 모습으로만 비쳐질 뿐이다. 정부와 여당은 일본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듯 일방적으로 안전하다는 설명보다 국민 불안을 가라앉힐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안과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명쾌한 노력이 없다면 흔쾌히 받아들일 국민은 어디에도 없다.

 대전 서구의 한 대형마트 소금 진열대에 소금 상품이 없는 모습. 사진=김성준 기자
 대전 서구의 한 대형마트 소금 진열대에 소금 상품이 없는 모습. 사진=김성준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