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학과 32명 교원 참여… 소자·소재·패키징 인재 양성
삼성·SK 등 협력 통해 다양한 형태 현장 중심교육 지원

KAIST 정문 [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AIST 정문 [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미래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나갈 세계적인 인력 양성을 위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반도체공학대학원’을 1일 설립했다.

KAIST 반도체공학대학원은 산업자원통상자원부의 ‘반도체특성화대학원’ 사업 및 대전시의 지원을 받아 설립됐다.

반도체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전문성을 갖추고 대한민국의 미래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나갈 리더를 양성할 계획이다.

KAIST의 전기및전자공학부, 신소재공학과, 생명화학공학과, 기계공학과, 물리학과 등 5개 학과 32명의 교원이 참여해 반도체 소자·소재 및 패키징 분야에서 초격차 반도체 기술 혁신을 이끌어갈 고급 석박사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동시에 삼성, SK하이닉스 등의 종합 반도체 기업을 포함해 반도체 산업 밸류체인 전 분야에 이르는 10개의 소자, 소재, 장비 기업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한다.

이를 통해 산학프로젝트 수행, 산업체 임직원 강의 등 다양한 형태의 현장 중심 교육과 연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KAIST 반도체공학대학원은 ‘CMOS 프론트-엔드 공정설계 및 실습’과 같은 체험형 교육과정의 개설을 통해 설계-공정-소자제작-평가에 이르는 전주기 반도체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할 예정이다.

KAIST는 우수한 학생들이 연구에 전념해 학문적 성장과 국제적인 경쟁력을 두루 갖출 수 있도록 장학금과 연구활동비를 함께 제공하고 국내·외 다양한 학술 대회 참여와 연구 발표 기회를 부여하는 등 파격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KAIST 반도체공학대학원은 올해 가을학기에 입학할 석·박사과정 학생을 내달까지 모집한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