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대 위기속 지자체 역할론 급부상
市 적극 지원·산업계 협력 끌어내야
“글로컬 탈락 대학 지원 필요” 주장도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정부의 ‘선택과 집중’에 따른 지원 체계로 인해 지역대학의 줄도산 위기가 고개를 들자 지자체의 역할론도 급부상하고 있다.

교육부로부터 권한을 넘겨받게 될 대전시의 균형 잡힌 지원과 출연연을 비롯한 산업계의 적극적인 협력을 이끌어낼 역량 등이 강조된다.

30일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 14개 지역대학, 대덕연구개발특구기관장협의회, 대전상공회의소는 글로컬대학과 RISE 체계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글로컬대학30은 대학의 행·재정적 권한을 지자체에 이양하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를 기반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정부는 모든 대학을 살릴 수 없다는 판단 아래 비수도권 대학 30개교를 글로컬대학으로 선별해 1개교당 5년 간 1000억원을 전략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오용준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육성협의회 공동의장(한밭대 총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글로컬대학 사업엔 모두가 참여할 수가 없다”며 “참여하지 못하는 대학들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균형 잡힌 지원과 발전 대책이 함께 수립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지자체가 대학을 지원하는 RISE체계 내에서 글로컬대학에 탈락한 대학들의 지원도 수반돼야 한다는 지적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올 한 해 교육부는 10개 내외로 글로컬대학을 선정할 계획이며 비수도권 14개 시·도 가운데 글로컬대학이 전무한 지역도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향후 2026년까지 지역 안배를 고려해 30개교를 선정한다고 가정한다면 각 시·도에 2개교 안팎의 대학만이 선정되게 된다.

사실상 극소수의 선별된 대학 외에는 존폐 위기가 가속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배경이다.

대전의 한 사립대 기획처 관계자는 “지역에서 대학이 지닌 역할과 책무, 경제적 파급 효과 등은 상당하다”며 “글로컬대학 탈락 시 위기가 가속화될 텐데 어느 정도 역량이 있는 대학에 대해서는 지자체 차원의 지원이 검토되길 바라는 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대전에서는 출연연을 중심으로 한 RISE 체계 구축이 계획되면서 대학과 출연연, 산업체 등의 연계 방안 등도 관건으로 떠올랐다.

최근에는 충남대와 한밭대, 국가수리과학연구소가 공동연구센터·교육센터 설립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학·연 협력체계의 가능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시가 출연연을 중심으로 RISE체계를 내세우면서 이러한 움직임을 확장시키고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장성 대덕연구개발특구 기관장협의회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인구 감소 등 여러 문제들에 대해 이제는 중앙정부가 아닌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해결책을 만들어가야 하는 본격적인 신호탄이라고 본다”며 “과학기술 연구기관들도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학 강의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학 강의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