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매립장 자료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폐기물 매립장 자료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민간 업체가 천안 동면에 초대형 지정 폐기물 매립장을 추진하는 사안을 두고 인근 충북 청주 주민들까지 건설 반대 움직임에 공동 대응키로 하는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22일 류제국 천안시의원과 박정희 청주시의원 등에 따르면 천안 동면 수남리 주민들과 청주 오창읍 후기리 주민 등은 지난달 말 ‘동면 지정폐기물 매립장 건립 추진’과 관련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후기리 주민들은 동면 주민들의 매립장 건설 반대 입장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한다.

박정희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후기리에는 현재도 폐기물 관련 시설들이 밀집돼 있는 상황”이라며 “주민들 입장에서는 동면 매립장과의 거리가 직선으로 2㎞에 불과하다. 기본적으로 우리 주민들은 매립장 추진을 100% 반대하고 있고 앞으로 천안 주민들과 공동 대응을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에는 이미 부지 3만 7000㎡에 매립용량 130만t 규모의 사설 일반폐기물 매립장이 가동 중이다. 이 매립장은 동면 지정폐기물 매립장 추진 주체인 A 사와 같은 계열사가 운영하는 곳으로 전해진다. 게다가 조만간 매립용량이 118만t에 달하는 ‘청주 제2광역매립장’도 준공 후 가동을 앞두고 있다고 한다.

특히 후기리 일원에서는 별도의 소각장 설치를 두고 민간사업자와 청주시가 행정소송을 벌이고 있다. A 사의 또 다른 계열사로 알려진 B 사가 청주시장을 상대로 제기한 ‘도시관리계획결정 입안제안 거부 취소 소송’이다.

B 사는 후기리 일원 4만 8752㎡ 부지에 하루 처리용량 165t 규모의 폐기물 소각시설과 160t 규모의 파분쇄시설, 500t 규모의 건조시설 건립을 추진했었다. 1심에서는 청주시가 승소했으나 2심에서는 B 사가 승소했다. 대법원 판단이 남아있긴 하지만 결과에 따라 후기리에는 매립장에 이어 소각장까지 설치될 가능성이 있는 상태다.

행정기관은 다르지만 인접한 두 지역을 둘러싸고 추진되는 잇따른 폐기물 관련 시설 추진에 주민들이 ‘우리 지역이 폐기물 시설의 거점이 되도록 놔둘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국내 굴지 종합 건설사의 계열사인 A 업체는 천안 동남구 동면 수남리 산 92-4번지 일원에 지정폐기물 매립장을 추진 중이다. 폐기물 매립장의 면적은 약 36만㎡에 매립 규모는 약 400만~600만t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매립장 추진과 관련해서 천안시의회 강성기 의원은 오는 26일 오전 복지문화위원회 회의실에서 주민 간담회를 갖기로 했다. 의회에서도 내달 1일 개회하는 ‘제259회 제1차 정례회’에서 ‘천안 동면 수남리 지정폐기물 매립장 설치 반대 결의안’(대표발의 류제국)을 채택할 예정이다.

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