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200만명땐 빗장… 고려인 오고 싶어도 못온다"
"대한민국 지도를 봐라" 김창규 시장 역점사업 흠집
시, 각종 지원 불이익 우려 별다른 대응 내놓지 않아

김영환 지사가 지난 16일 김창규 제천시장을 앞에 두고 도정을 설명하고 있다. 제천시 제공. 
김영환 지사가 지난 16일 김창규 제천시장을 앞에 두고 도정을 설명하고 있다. 제천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대현 기자] <속보>=김영환 충북지사가 제천 지역 도정설명회 때 언급한 ‘고려인 유치 사업’ 발언이 여러 해석을 낳고 있다. <17일자 14면>

이 사업은 인구 소멸 위기 대응책으로 민선 8기 시가 정착 지원 조례까지 제정해 공들여 추진하는 핵심 공약이다.

김 지사는 지난 16일 제천시청에서 열린 도정설명회에서 인구 유입 정책안을 설명하면서 "충북도 인구가 200만이 되면 문을 걸어 닫을 생각인데, 그때는 고려인도 오려고 해도 올 수 없다"며 "(인구 포화 상태인) 경기도에서 40만을 데리고 오려한다"고 언급했다.

이 발언은 산술적으로 보면, ‘현재 충북도 인구가 160만명 가량이니, 40만명을 더 유치해 200만명을 채우겠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그러나 듣기에 따라서는 ‘충북도 주도로 40만명을 유치하면 되는데 굳이 제천시가 외국에 사는 고려인까지 끌어들일 것까지 있겠냐’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실제로 김 지사는 고려인 유치를 위한 김창규 시장의 최근 행보를 겨냥한 듯 "키르기스스탄 그런데 다닐 지도만 보지 말고, 대한민국 지도를 봐라"며 대놓고 질타하기도 했다. 외교관 출신의 김창규 시장이 ‘외교 주특기’를 살려 역점 추진하는 사업을 대놓고 ‘흠집 낸’ 셈이다. 시 입장에서는 불쾌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그런데도 시는 현재까지 별다른 대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괜한 대립각을 세웠다가 충북도의 각종 지원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걱정 때문이다.

일부에선 "두 차례나 시민 반발로 곤혹을 치른 도지사가 의도적으로 비꼬아서 상한 기분을 성토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하지만 ‘갑과 을’의 구도를 깰 수 없는 상황이라 머리만 싸매는 모양새로 읽힌다. 익명을 요구한 시 관계자는 "실제로 고려인 유치 사업을 추진하려면 가능한 많은 예산을 도에 요청해야 하는 상황이라 서운하고 불쾌하지만 대놓고 드러내기는 쉽지 않다"고 털어놨다.

이런 상황을 놓고 지역 정가에선 "지역의 수장이 그것도 시민 앞에서 망신을 당한 건데, 주변에서 아무런 입장 표명도 없다는 건 미스터리"라며 "정치적 미숙함을 암묵적으로 인정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올 정도"라고 지적했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