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루미 배지연 대표, 입양문화 활성화 위해 앞장서 활동
정책 입안 과정서 불필요한 편견·보편적 인식 전환 강조

아이클릭아트 제공.
아이클릭아트 제공.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사후지원? 공공성 강화? 입양가족은 복지대상이 아니에요. 그냥 동등한 가족일 뿐이에요."

난임으로 아이 셋을 입양한 입양가족공동체 아우루미 배지연 대표는 입양 당사자로서 우리 사회의 불편한 진실들을 털어놨다.

그는 전국입양가족연대 소속으로 활동하며 입양에 대한 인식개선과 입양문화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앞서 윤석열 정부는 오는 2026년까지 국내입양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해 국내입양체계를 개편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현 민간 입양기관들이 맡고 있는 입양 심사·결연 등 핵심 업무를 복지부 입양정책위원회가 일원화 해 수행하고, 모든 입양 기록을 아동권리보장원으로 이관할 계획이다.

배 대표는 "일반 가정에서도 자녀와 사춘기 시절 갈등을 겪고 부부끼리 교육관에서 생각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구성원 간 마찰을 겪을 수 있다. 이런 당연하고 일반적인 일을 입양가정이라고 하면 더욱 진지하고 심각하게 받아드리는 경향이 있다"며 "또는 충분히 화목하고 행복한 입양가정임에도 당연히 이들 가족에겐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미뤄 짐작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책 입안 과정에서 불필요한 편견과 보편적 인식들을 걷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존 민간에서 국가 주도의 아동중심 입양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취지다. 다만 입양은 불편하고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가정 아래 각종 사후관리, 지원서비스, 교육프로그램 등의 공공성을 강화하면 오히려 이러한 접근 자체가 편견을 심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강화된 입양기준 역시 왜곡된 인식을 심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나 또한 아이들을 입양할 때 무려 27가지의 서류를 제출했고 세기도 힘든 수많은 절차를 밟아 심사를 받았다"며 "공공성 강화라는 허울 이면에는 편견과 차별이 숨어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배 대표는 "이러니까 국내에선 입양은 더욱 특별한 일로 평가되는 것이다. 결혼하고 출산을 하면 축하한다고 하면서 입양했다고 하면 대단하다는 말을 듣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인구절벽의 위기 속에도 국내 입양이 줄고 있는 현실은 탁상행정으로는 절대 해결되지 않는다"며 "아이에게 가정의 울타리는 이유를 막론하고 최우선 돼야 한다. 사후관리 중심의 활성화 정책보다는 입양문화 자체가 보편화 될 수 있도록 공개 입양을 적극 홍보하고 사회적 편견해소를 위한 인식개선의 노력이 더욱 중요할 것 같다"고 피력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