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우리나라 첫 달궤도선 '다누리'가 달 뒷면의 생생한 지형을 촬영하는데 성공하는 등 순조롭게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다누리가 촬영한 달 뒷면의 고해상도 사진과 영상을 공개했다.

다누리에는 고해상도카메라(LUTI)가 탑재돼 있다.

고해상도카메라는 달 지표의 크레이터(충돌구), 크레이터 내 우뚝 솟은 봉우리 등의 자세한 형상까지 촬영하는데 성공했다.

이번에 촬영된 영상은 달 지표의 구성 성분 등을 이해하는 등 국내 과학기술계에 매우 중요한 연구 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다누리는 지난달 22일 치올콥스키 충돌구 지역, 24일 슈뢰딩거 계곡 지역과 실라르드 엠 크레이터 지역을 촬영했다.

이 중 지름 180㎞ 크기인 치올콥스키 크레이터는 중간에 바닥부터 3200m 이상 솟은 봉우리가 특징인데, 고해상도 카메라로 이를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함께 한국천문연구원이 개발한 '광시야편광카메라'도 제 역할을 해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광시야편광카메라는 달 표면 토양의 입자크기와 조성에 따라 빛을 반사하는 특징이 달라지는 것을 이용, 표토입자 크기 및 조성을 알아내기 위해 개발한 장비다.

이번 촬영 영상에서는 파장, 편광 필터의 종류에 따라 밝기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경희대가 개발한 '자기장측정기',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개발한 '감마선분광기'도 관측 데이터가 정삭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이 다누리 탑재체로부터 제공받은 달 관측 자료를 활용한 과학연구 성과는 내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특히 광시야편광카메라의 관측자료를 통해 만든 '세계 최초의 달 전면 편광지도'도 내년에 공개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에 공개된 사진이나 영상은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달 뒷면을 촬영했다는 점에서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연구자료”라며 “현재 순조롭게 관측 영상과 데이터를 보내오고 있다. 올해 관측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달 과학연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항우연은 홈페이지를 통해 다누리가 정상임무를 수행하면서 촬영한 영상 등 관측 자료를 지속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다누리 광시야 편광 카메라의 430nm 파장, 편광필터 120도로 촬영한 Wichmann crater. 과기정통부 제공
다누리 광시야 편광 카메라의 430nm 파장, 편광필터 120도로 촬영한 Wichmann crater. 과기정통부 제공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