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이제현 책임연구원 발표 모습. UST 제공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이제현 책임연구원 발표 모습. UST 제공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가 지·산·학·연 공동 혁신 성장을 위한 ‘UST RISE 포럼’을 성공적으로 7일 개최했다.

미국 인공지능 회사 ‘OpenAI’가 개발, 현재 가장 진화한 자연어 기반 인공지능(AI) 챗봇으로 평가되는 ‘챗GPT’가 스마트폰에 이후로 전세계에 기술 쇼크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이번 UST RISE 포럼에는 각계의 다양한 참석자들이 자리를 채워 챗GPT 열풍을 확인케 했다.

이날 포럼은 관련 분야 전문가 2인의 발표에 이어 종합 토론으로 이뤄졌다.

첫 연사로 나선 인공지능팩토리 김태영 대표(UST 동문)는 ‘ChatGPT OpenAI 기반 서비스 개발 및 활용 방안’을 주제로, 개발자의 관점에서 ChatGPT를 사업 서비스에 도입하는 방안에 대해 강연했다.

두 번째 연사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이제현 책임연구원(계산과학연구실)은 ‘ChatGPT 등을 활용한 업무효율화 사례’를 주제로, 업무 효율화를 위한 ChatGPT 활용 사례와 요령, 특징 등에 대해서 강연했다.

김이환 UST 총장은 “UST RISE포럼은 지역의 혁신성장과 활성화를 위한 산·학·연 프로그램으로, 앞으로도 과학기술 및 산업계 주요 이슈에 대해 국가연구소대학이자 지역의 구성원으로서 UST만의 전문성 제공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