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감소폭 전국 상위권
인구정책 추진체계 확대 개편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지난해 충북지역 합계출산율 하락폭이 전국 상위권을 기록한 가운데 충북도가 인구절벽과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인구정책 추진체계를 확대 개편한다.

23일 충북도와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충북 합계출산율은 0.87명으로 1년 전인 2021년(0.95명) 대비 8.2% 줄었다. 이는 세종(-12.3%)과 울산(-9.8%)에 이어 전국 17개 시·도에서 세 번째 감소율이다.

합계출산율은 여자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수이다.

지난해 도내에 유입된 인구수는 5201명 증가했다. 하지만 30대 미만 연령층에서 1387명이 타지로 빠져나가 청년층 감소에 따른 저출산 현상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충북도는 전망하고 있다.

충북도는 이에 민관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출산율 제고와 인구증가를 도정의 주요목표로 삼아 매진하기로 했다.

충북도는 앞서 지난달 조직개편을 통해 인구정책담당관을 신설하고 도정 모든 분야에서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김영환 지사 중심의 인구위기대응 태스크포스(TF)도 구성하고 인구정책의 체계적 관리와 시책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 인구관련 전문가를 중심으로 자문단도 구성하고 있다.

충북도는 민선8기 대표 공약인 출산육아수당의 경우 보건복지부 및 청주시와 협의 중으로 상반기 도내 전역 시행·지급을 목표로 추진하기로 했다.

또 도내 지방소멸 위기 시·군의 인구증가를 위해 제1차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을 조속히 마무리, 농촌지역 생활인구 증가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올해 지방소멸대응기금 631억원 등 민선8기에 3000억원과 특별조정교부금 532억원,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 373억원 등을 인구위기 대응 사업에 우선적으로 배정키로 했다.

특히 인구감소 대응에 관심을 갖고 열심히 노력한 시·군에 인센티브를 줄 수 있도록 평가와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최근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추가 유입을 위해 외국인 지원 정책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현재 제천·단양에 시범 운영 중인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 대상을 내년엔 인구감소지역 6개 시·군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우종 충북도 행정부지사는 "앞으로 도정의 모든 역량을 인구위기 대응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2021-2022(잠정) 충청권 합계출산율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2021-2022(잠정) 충청권 합계출산율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김영재 기자 memo3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