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내포신도시. 충남도 제공
내포신도시.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경제자유구역 추진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나섰다. 산업연구원에게 맡겨 10개월 간의 연구용역을 통해 관련 법령과 지침, 경제자유구역 지정·운영 현황 등을 살피고, 충남 경제자유구역 필요성과 추진방향, 기대효과 등을 분석한다는 복안이다. 또 이를 근거로 올해 하반기에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하고, 계획대로라면 2025년에 개청할 계획이다. 위치는 천안·아산·서산·당진 일원으로 예상된다.

경제자유구역은 외국 투자 기업과 국내 복귀 기업의 경영 환경과 외국인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해 조성되는 복합 개발 지역이다. 입주 기업에게는 법인세, 소득세, 재산세 등 조세가 감면되고, 각종 기업·투자 관련 지원도 받을 수 있다. 또 노동 관련 규제 및 외국인 채용 규제 완화, 행정 절차 간소화 등의 혜택도 받는다.

충남도의 경제자유구역 추진은 김태흠 충남지사의 핵심 공약인 베이벨리 메가시티 건설 사업의 한 축이다. 충남의 천안·아산·서산·당진 등과 경기의 평택·안성·화성·오산 등 충남 북부권과 경기 남부권을 경제공동구역 개념으로 묶어 미국 실리콘밸리에 버금가는 메가시티를 건설하겠다는 것이 김 지사의 구상이다. 이 지역은 삼성반도체(아산·평택)와 삼성디스플레이(아산), 삼성SDI(천안), 현대자동차(아산), LG디지털파크(평택), 쌍룡차(평택), 기아차(화성) 등의 산업 기반이 이미 갖춰져 있다. 또 대산 석유화학단지와 당진 철강단지가 포진해 있고, 평택당진항도 끼고 있다. 이 지역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다면 폭발적인 시너지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현재 국내 경제자유구역은 9개 곳(12 시·도, 99개 지구)가 지정돼 있고, 너무 많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렇지만 베이벨리 메가시티 건설을 통해 충남이 대한민국의 경제 중심축으로 자리잡기 위해 경제자유구역이 필요하다면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 충남도는 지역주민, 관련 업·단체 등의 사회적 합의와 함께 중앙부처와의 치밀한 협의를 통해 차질없이 추진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