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수보고회서 추진 방향 논의

충남도청. 사진=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충남도청. 사진=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충남도가 글로벌기업 유치로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지역 산업 고도화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경제자유구역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14일 도청에서 경제자유구역 지정 관련 타당성 조사 및 개발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경제자유구역은 외국 투자기업과 국내 복귀기업의 경영 환경과 함께 외국인 정주여건을 개선한 지역으로, 개발 사업 시행자는 법인세, 소득세, 재산세 등 조세를 감면받고, 개발부담금과 농지보전부담금 등 각종 부담금과 조성비를 감면받거나 면제받는다.

입주 기업도 국세·지방세 감면, 임대료 감면 자금 지원, 노동 규제 완화, 외국인 거주자 생활 여건 지원, 행정 절차 간소화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국에 9개 구역(12개 시·도) 99개 지구에 7124개 기업(2021년 기준)이 입주해 있으며, 고용인원 21만 23명, 매출액 135조 1863억원, 수출액 29조 1206억원 등으로 집계됐다.

충남 역시 2008년 황해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됐지만 글로벌 경제 위기에 따른 투자 유치 어려움 등으로 2014년 해제됐다.

충남 경제자유구역은 도가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사업과 연계해 추진된다.

산업연구원이 수행하는 이번 연구용역은 경제자유구역 필요성과 여건, 발전 잠재력, 추진 방향, 중장기 확장 계획, 기대효과 등을 분석할 계획이다. 또 개발계획과 비전, 주력 업종, 혁신 생태계 조성 방안, 기업 유치 목표와 타당성, 전략 등도 분석된다.

더불어 토지 이용 및 인구 수용 계획, 지구별 개발계획, 자금 조달 계획 및 개발계획 시행·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개발 경제성과 파급 효과도 예측한다.

도는 이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개발계획을 수립해 올해 하반기에는 산업통상자원부에 구역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며, 2025년에는 경제자유구역청을 개청할 방침이다. 전형식 행정부지사는 "제조업 업황과 반도체 경기 둔화 우려 등에 따른 기업 투자 위축으로 자동차산업을 제외한 도내 전 산업의 부진이 가시화 되고 있다"라며 "충남의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외국 자본과 기술 유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