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재 국회 사무총장 "행복청과 조화 위해 반드시 필요" 목소리 내
박병석·홍성국 등 의원 "규칙안 국회 조속 통과해야" 공감 표하기도

6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열린 '국회세종의사당 시대의 국토균형발전'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이병욱 기자
6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열린 '국회세종의사당 시대의 국토균형발전'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이병욱 기자

[충청투데이 이병욱 기자]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이 6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계류 중인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안’에 대해 "이르면 2월, 늦어도 3월 국회에서 운영위를 통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열린 ‘국회세종의사당 시대의 국토균형발전’ 토론회에서 "중요한 것은 규칙안의 국회 통과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조화를 맞춰나가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장은 지난해 규칙안을 운영위에 제출했던 김진표 국회의장이 최근 여야 원내대표와의 오찬 자리에서도 관련 내용을 전달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규칙안의 국회 통과를 전제로 대략 1~2급 상당의 추진단장을 필두로 계획을 본격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규칙안의 국회 통과와 함께 △세종시의 자족도시화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 △세종의사동과 문화시설과의 연계 △KTX를 비롯한 교통의 원활한 연결 등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선 규칙안의 신속한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주를 이뤘다.

21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으로 세종의사당 설립을 위한 여야 합의를 이끌어낸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대전 서구갑)도 "세종의사당을 완성시키기 위해선 국회 규칙안이 본회의를 조속히 통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지방은 모자라고 수도권은 넘쳐서 문제인 국가균형발전 문제를 세종의사당이 중추적으로 해결하는 기관으로 자리잡아야 한다"며 "앞으로 대통령집무실의 세종시 이전을 비롯해 제2차 국가 공공기관 재배치 또한 세종시를 중심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같은 당 홍성국 의원(세종시갑)도 "지금 추세라면 (세종의사당 완공 시기를) 2029년으로 보인다"며 "예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도는 만큼 규칙안이 국회를 빨리 통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에 따르면 규칙안이 국회 운영위와 법사위원회, 본회의를 통과한 뒤 기획재정부와의 총사업비 협의에도 약 6개월이 소요된다. 이어 설계 및 시공사업자 선정을 마친 뒤 행복청과 부지매입 계약 체결 등에도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결국 첫 단추인 운영위 심사 및 본회의 통과가 빠를수록 건립 시점도 앞당겨질 수 있는 것.

민주당 김민석 의원(서울 영등포구을)은 "현재는 국회 기능이 세종의사당으로 일부 이전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지만, 결국은 모든 기능이 이전하게 될 것이다. 그것을 전제로 속도감있게 가야 한다"며 "세종시는 국민이 20년 동안 꿈꿔온 국토균형발전 실현의 핵 중의 핵인 만큼, 세종의사당을 최첨단으로 건립하는 것은 물론, 무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해 동력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토론회를 주관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세종의사당·여의비전 국회포럼’은 세종의사당이 건립될 세종시와 현재 국회의사당이 빠져나갈 서울 여의도의 상생발전을 위해 발족한 모임으로 이날까지 81명의 국회의원이 참여하고 있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