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창조 종합계획 ‘하드웨어 구축’ 분야 관심
산단 특구 편입 통해 과학·산업 연계성 강화
사업·창업화 촉진할 융합연구 혁신센터 건립
양질 임대주택 공급·교통체계 개선 등 추진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가 2023년 출범 50주년을 맞아 공간적 대전환이 이뤄질 전망이다.

최근 마련된 재창조 종합계획에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인프라 조성과 관련한 사업이 대거 담기며 앞으로 대덕특구 변화에 대한 많은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특히 특구 내 출연연과 지역사회와의 협업(소통), 기업 지원 등 기능적 측면보다 변화를 실감할 수 있는 새로 건물을 짓는 등의 ‘하드웨어 구축’ 사업 분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달 초 대전시는 대덕특구 '재창조 종합이행계획'을 확정하며 새 변화를 예고 했다.

대덕특구 재창조 종합계획은 4년여 만에 완성되면서, 세계적 혁신클러스터로 도약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본격 시행을 앞두고 있는 것이다.

시는 종합계획을 통해 34개 세부 과제를 마련했고 중요성과 시급성, 실현가능성 등을 고려한 10개 과제를 '핵심' 과제로 선정해 역점 추진키로 결정했다.

핵심 과제에는 공간적 대전환을 위한 사업이 다수 담겨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우선 올해부터 대덕특구 구역 확장이 진행된다.

대덕특구와 인접한 산단의 특구 편입을 통해, 특구 내 산업용지 확충으로 과학과 산업의 연계성을 강화 한다는 계획이다.

제2대덕연구단지 조성을 비롯해 안산, 장대 등 후보지별 효과 분석 후 특구 편입을 추진하면서, 향후 R&D 관련 기업까지 유치할 경우 사옥 건립 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또 대덕특구 내 출연연을 중심으로 대학, 기업 등 혁신주체 간 융합연구와 사업화, 창업 연계를 활성화할 개방형 융합혁신 거점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대덕특구 융합연구 혁신센터’를 건립할 계획으로 현재 20억원의 국비까지 마련돼 있다.

가장 기대를 모으는 건 ‘임대 주택’ 조성이다.

시는 특구 내 청년 연구자·창업가를 위한 양질의 임대 주택을 조성해 정주환경 개선에 공을 들이고 있다.

당장 내년부터 계획 수립 및 통합공공임대주택 공모를 추진하고, 이르면 2024년 청년 주택 본격 조성에 돌입할 방침이다.

다만 임대 주택 조성을 위한 사업비만 300억원에 달해 추후 예산 마련은 과제로 남아 있다.

대덕특구 구성원의 교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교통 체계도 개선한다.

그간 대덕특구는 개인차량 중심으로 대중교통 접근성이 매우 낮아 단절을 심화시키는 원인이 됐다.

시는 수요조사, 현황 분석을 통해 교통불편 해소방안을 마련하고, 자율주행차 및 자율주행버스 등 미래교통수단을 도입해 모빌리티 기술의 실증 거점으로 부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대덕대로와 가정로, 탄동천변을 출연연과 연계한 ‘과학거리 조성'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민들에게 과학 문화를 체감을 높여 나가겠다는 복안이다.

시 관계자는 “특구 50주년을 맞아 내년부터 다양한 하드웨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대덕특구가 더이상 ‘외딴 섬’이 아닌 시민 친화적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재창조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덕특구 전경.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대덕특구 전경.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