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 통합 10년전 그날]
명칭 여론조사 ‘청주시’ 65.3%
도매시장·스포츠타운 등 유치전
청원군 읍·면 발빠르게 움직여

청원청주통합주민참여운동본부 회원들이 통합 주민투표 이전 마지막 주말인 2012년 6월 23일 오창 호수공원에서 군민들을 대상으로 투표 참여 홍보를 하고 있다. 사진=충청투데이DB
청원청주통합주민참여운동본부 회원들이 통합 주민투표 이전 마지막 주말인 2012년 6월 23일 오창 호수공원에서 군민들을 대상으로 투표 참여 홍보를 하고 있다. 사진=충청투데이DB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2012년 6월 27일 청원군의 주민투표를 통해 청주·청원 통합이 결정된 후에도 한동안 여진은 계속됐다. 하지만 통합 반대단체인 청원지킴이가 주민투표 결과에 승복하고 청원군도 녹취 공무원에 대한 수사 의뢰를 철회하면서 찬·반 갈등은 마무리 됐다.

그러나 끝은 아니었다. 통합시에 대한 명칭을 시작으로 청원군에 설치키로 한 시설을 놓고 새로운 갈등이 시작된다.

상생발전방안에서 통합시의 명칭은 ‘시기를 정하지 않고 특별법 입안 전까지 여론조사 및 공모 등을 통해 결정’이라고 합의됐다.

2012년 8월 13일 충북발전범도민연대(당시 회장 김현수 전 청주시장)는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와 청원군의 인구 규모를 고려하지 않고 양 시·군 주민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통합시의 명칭을 청주시로 해야 한다는 뜻이었다.

당장 반발이 일었다. 청원·청주통합시민·군민협의회는 다음날인 14일 청원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체적인 명칭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미리 앞서서 협박성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군민협은 물로 군민들의 공분을 살 일"이라며 강도높게 비난했다.

통합시의 명칭은 결국 ‘청주’로 확정된다. 충북도는 2012년 8월 17일부터 21일까지 청주시민과 청원군민 각각 1000명을 대상으로 통합시 명칭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청주시’는 65.3%, ‘청원시’는 16.6%, ‘직지시’는 14.5%, ‘오송시’는 3.6%가 나왔다. 청원군민 역시 ‘청주시’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에 같은달 29일 ‘청원·청주통합추진 공동위원회’는 1차 회의를 열고 통합시의 명칭을 ‘청주시’로 의결했다.

청원 지역에 설치키로 한 시설에 대한 유치전도 달아오르기 시작했다. 상생발전방안에 따라 청원군 지역에는 농수산물도매시장, 위락단지, 북부·남부터미널, 종합스포츠타운, 신설 예정된 2개 구청 건립이 예정됐다. 애초 청원군 측이 요청한 시청사 청원군 설치는 위원회에서 연구용역을 통해 주민접근성, 교통편리성, 지역균형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키로 합의됐다.

이 같은 시설을 유치하기 위해 청원군 각 읍·면은 발빠르게 움직였다. 가장 앞선곳은 강내면이었다. 강내면 주민들은 구청과 농수산물도매시장, 종합스포츠타운, 수도권 전철 강내역 유치를 목표로 미호특구발전위원회를 구성했다. 임원만 100명에 달했다. 이어 낭성·가덕·미원·남일·문의면 주민들로 구성된 연합체인 남부발전위원회, 옥산면 이장단과 기관단체장으로 이뤄진 옥산발전위원회가 발족한다. 청원군과 군의회, 군민협에서는 이 같은 조기과열 움직임에 우려를 표하면서도 뚜렷한 해결책은 내놓지 못했다. 청원군 각 지역별 위원회는 자체 예산으로 시설 유치를 위한 연구용역을 맡길 정도로 세를 과시하기도 했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한 반작용으로 청주시 중앙동 주민들도 시청사를 현 위치에 존치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다.

한편 주민갈등과는 별개로 통합 청주시 출범을 위한 준비는 예정대로 진행됐다. 충북도가 2012년 7월 행정안전부에 제출한 통합 추진기구 설치 계획안이 최종 승인됐다. 통합 추진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는 통합추진공동위원회가 맡게 됐다. 통합추진지원단은 28명으로 구성키로 했으며 애초 3본부에서 충북도교육청이 포함된 4본부를 꾸려지게 됐다. 단장은 3급 부이사관으로 충북도에서 파견하고 본부장은 행안부와 청주시, 청원군, 도교육청에서 맡기로 했다. 추진단과 별개로 청주시와 청원군에도 실무지원단이 만들어지게 됐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