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지킴이 청원군수 찾아 면담
"대승적 차원서 고발 등 취하"
단체·주민 사이 동상이몽 시작

▲ 2012년 7월 19일 통합 반대 단체인 청원지킴이가 청원군청을 방문해 통합 후 갈등을 봉합하고 대승적으로 통합을 준비키로 합의했다.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2012년 6월 28일 청원군 주민투표에 의해 청주·청원 통합이 결정됐지만 여진은 한 동안 계속됐다.

통합 반대 단체인 청원지킴이는 주민투표 이전 충청투데이와 CJB청주방송, HCN충북방송을 허위사실 유포로, 청원군선거관리위원회를 직무유기 혐의로, 통합 찬성 단체인 청원·청주통합주민참여운동본부를 허위사실 유포로 검찰에 고발했었다.

주민투표로 통합이 결정된 후에는 불법관권선거가 이뤄졌다며 청원군에 대한 추가 고발 의지를 내비쳤다.

통합 결정 후 군민간의 화합과 갈등 봉합을 최우선과제로 내세웠던 청원군도 오창읍과 미원면에서 발생했던 직원회의 녹취 및 유출에 대해서는 내부 기강 차원에서 강력히 대처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하지만 양 측을 향해 중재 노력과 압박이 이어졌다. 주민투표 무효화 운동에 나선 청원지킴이를 향해 지역정치권이 자제 목소리를 냈고 청원군민의 여론을 실질적으로 대변한다고 볼 수 있는 이장단협의회도 주민투표에 승복할 것을 주문했다.

직원회의 녹취자에 대한 수사를 의뢰한 청원군에 대해서는 청원군공무원노조가 조사중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청원지킴이에게 직원회의를 녹취해 넘긴 당사자가 극심한 불안감을 호소하면서 청원지킴이는 입장을 전환하게 한다.

청원지킴이 관계자는 "청원군이 수사를 의뢰하면서 녹취를 했던 청원군 공무원이 불안감을 느끼며 더 이상의 문제제기를 하지 않았으면 한다는 뜻을 전해왔다"며 "더 이상 갈등이 이어져선 안 된다고 판단하고 주민투표 무효 운동에서 통합 약속 이행을 감시하는 것으로 청원지킴이의 활동을 변경했다"고 말했다.

양 측의 갈등은 2012년 7월 19일 청원지킴이가 청원군청을 방문해 이종윤 청원군수를 면담하면서 봉합됐다.

최병우 청원지킴이 공동대표는 이 자리에서 "아직도 상생발전방안에 신뢰는 안 가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청원군에 대한 고발을 취하하겠다"고 밝혔고, 이 군수는 "오해하고 서운했던 부분은 이제 풀고 통합 준비에 힘을 보태달라"고 주문했다.

통합 찬·반에 대한 갈등은 끝났지만 또 다른 갈등의 씨앗이 자라기 시작했다. 통합 후 결정해야 할 여러 사안 즉 통합시 및 4개구 명칭, 새로운 시청사 및 구청사 위치, 상생발전방안에 나온 위락시설, 농수산물도매시장 등 각종 시설의 위치, 통합 될 사회단체의 회장 및 임원직을 놓고 청주·청원의 각 단체, 청원군 지역 읍·면 주민들 사이에 동상이몽(同床異夢)이 시작됐다.

한편 통합 청주시 출범을 위한 행정조직 구성이 시작됐다. 충북도와 청주시·청원군은 출범준비기구의 큰 틀은 최상위 기구인 ‘통합추진공동위원회’를 구성하고 실무조직으로 ‘통합추진지원단’을 조직키로 했다. 또 청주시와 청원군에 각각 실무준비단을 두기로 했다. 충북도는 이 같은 통합추진기구설치안을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