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재·보선 국민의힘 승리 휩쓸어
1년 전 민주 압승이던 상황서 역전
정치권 내년 선거 앞두고 충청 주목
늘 캐스팅보트였던 ‘정치적 중원’
앞서 치르는 대선, 지선에 영향클듯
與 대권주자 양승조 지선 역할 주목
선거 기획단… 파란 깃발 사수 나서
野 윤석열 바람 타고 충청탈환 기대
외부인사 영입…내년 지각변동 예고

충청권 정당지지도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권 정당지지도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충청(忠淸)의 충(忠) 자를 세로로 내려쓰면 중심(中心)이 된다. 그동안 거대 양당 중 어느 한 정당에 표를 몰아주지 않았던 대한민국의 중심. 

대통령 직선제 이후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해왔던 충청.

'정치적 중원' 충청의 민심이 요동치고 있다. 내년 6월 1일 치러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충청의 민심이 요동치면서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충청권 민심 요동의 기류는 뚜렷하다. 특히 지난 4월 대선 전초전 성격으로 치러진 서울과 부산시장 재보선에서 국민의힘이 반전에 성공하며 내년 지선을 안갯속으로 몰고 가고 있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4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2519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지난 7일 발표한 조사(표본오차 95% 신뢰 수준에 ±2.0%p)에서 정당 지지율은 국민의힘이 38%, 민주당이 29.7%로 집계됐다.

중도층에서의 국민의힘 지지율이 크게 올랐다. 중도층 지지율은 전주보다 5.7%p 오른 43.8%로 나타났다. 충청권은 민주당 29.0%, 국민의힘 34.2%로 전국보다 팽팽한 접전 양상을 보였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1년 전 상황은 반대였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해 6월 8일부터 12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251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표본오차 95% 신뢰 수준에 ±2.0%p)에서 정당 지지율은 민주당이 42.3%,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이 27.9%로 나타났다.

충청권은 민주당 38.8%,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32.0%로 전국보다 치열한 구도를 보였다.

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치권은 ‘정치적 중원’, 충청을 주목하고 있다. 역대 선거에서 여야가 승리를 주고받았던 충청권이 내년 대선과 지선의 최대 격전지로 꼽히면서다. 지방권력의 향배는 차기 정부의 국정운영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여야 모두 물밑 준비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서울시장·부산시장 등 지난 4·7 재보궐선거에서의 참패를 만회하고 2018년 지방선거 압승을 이어가겠다는 계산이다. 특히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충청 대망론’의 중심에 서게 되면서 대권의 주인공으로 이어질지 시선이 쏠리고 있다.

양 지사가 대권에 근접하게 될 경우 충청권 지선 준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대선의 분위기를 지선으로 옮겨 받아 지선에서 민주당 깃발 수성을 담당할 수 있다는 얘기다. 국민의힘은 지난 선거에서 충청권 광역단체장 자리를 모두 내줬지만 이번에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바람, 즉 '윤풍'에 기대를 걸고 있다. 야권에선 충청권 인사로 분류되는 윤 전 총장을 영입하거나 연대해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연이어 열리는 지선에서의 충청권 탈환이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민주당은 이달 대선기획단을 발족하고, 지방선거 기획단을 구성해 '대선-지방선거 동시 준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도당 별로 지방 선출직 평가위원회도 조만간 가동된다. 그 평가결과가 지방선거 공천에 반영된다는 점에서 사실상 '공천 밑 작업'에 들어가는 셈이다.

국민의힘은 재보선 압승을 이어가 정권까지 되찾아온 후 지방선거에서 선전하겠다는 복안이다. 지도부 산하에 별도 기구를 띄우고 경쟁력 있는 외부인사 영입에 나설 예정이다. 6·11 전당대회에 출마한 당대표 주자들이 앞다퉈 '청년인재 영입 인센티브'를 제시하는 것도 지방선거의 인적자원 확보와 맞물려 있다. 안갯속 판세인 만큼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내년 지선은 '지방권력'의 새틀을 짠다는 원론적 의미를 넘어 지역정치의 지형과 흐름을 송두리째 뒤바꿔놓을 '지각변동'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공통된 시각이다.

그만큼 내년 선거는 다양한 각도와 수위에서 정국의 변화를 촉발시킬 정치적 요인들을 한꺼번에 응축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관건은 차기 대권을 누가 갖고 가느냐다.

2018년 지방선거에선 문재인 대통령 집권 후 1년 만에 치러진 터라 대선 바람이 그대로 지방선거까지 이어졌다. 당시 더불어민주당은 충청권 광역단체장 4곳 모두를 석권했다. 대전은 기초단체장까지 모두 '파란' 깃발이 꽂혔다. 대선에서 승리하는 정당이 지선 정국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다는 점에서 여야 간에 건곤일척의 '사투(死鬪)'가 불가피해 보인다. 현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대통령이 되든, 제1 야당인 국민의 힘 후보가 대통령이 되든 3개월 뒤 지방선거에선 국정운영 안정론과 정부 독주 견제론이 맞부딪힐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묵직한' 정치적 의미 속에서 치러지는 선거인 탓에 그 결과는 여야 각 정치세력의 향후 정치적 입지와 진운을 좌우할 폭발적 인화력을 띨 것으로 보인다.

선거에서 승리할 경우 향후 정치일정에서 확실한 헤게모니를 거머쥐는 반면 패배하면 정국 장악력을 상실하면서 정계개편의 회오리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최악의 상황에 맞닥뜨리게 된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