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내 공약이행률 85.3%
시민 약속 목표 달성 등 최고
의료원·어린이재활병원 성과
채용 온힘… 교도소 이전 숙제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민선 7기 3년차를 맞은 허태정 대전시장의 공약 이행이 순항 중이다. 올해 1분기(4월 기준) 민선 7기 약속사업 추진상황에 대한 대전시 자체 평가 결과 임기 내 이행율은 85.3%, 이 중 사업이 모두 마무리된 공약은 46개로 완료율은 43.3%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2021년 전국시도지사 공약 이행 평가’에서 시민과의 약속목표 달성·재정확보 2개 분야에서 최고등급(SA), 주민 소통분야 Pass(90점이상) 등급을 받으며 코로나19 속 공약 추진 의지를 인정받았다.

대전시 공약사업은 △개방과 혁신으로 살찌는 경제 △삶의 품격을 누리는 생활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교육과 문화가 꽃피는 공동체 △시민이 주인되는 시정 등 5대 전략목표를 주축으로 92개 공약, 106개 세부과제사업으로 구성됐다. 이 중 완료 사업은 지역인재 의무채용 30% 의무화 시행,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정책제안 플랫폼 구축, 숙의민주주의 제도화, 대전형 돌봄서비스 모델 개발을 통한 돌봄 친화도시 구현 등 대부분이 시민 중심 약속 사업이다. 특히 지역인재 의무채용 확대를 통해 51개 공공기관에 361명의 지역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내 정착을 유도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기대할 수 있는 성과를 얻었다. 전국최초 공공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 사회 서비스원 설립 등 공공 부문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을 마련해 복지의 투명성을 확보한 점도 민선 7기에서 주목할만한 점이다. 특히 대전의 숙원사업이었던 대전의료원 설립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 선정에 이어 당초 예상 대비 나머지 행정절차 또한 빨라질 가능성을 보이면서 공공의료 부재 공백을 메꾸는 기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대전교도소 이전,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보문산 일원 체류형 관광단지 조성 등 아직 풀어야할 사업들도 있다.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은 신규교정시설 건립을 맡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땅투기 사건으로 사업 추진에 또한번의 위기를 맞았다. 이에 따라 허 시장은 박범계 법무부장관을 만나 대전교도소 이전사업 추진을 논의하는 등 정치적 공조를 통한 해법 마련에 분주한 상황이다.

국립철도박물관의 경우 입지 선정을 놓고 지자체간 과열 경쟁으로 정부가 공모사업 방식을 중단한 상태다. 특히 국토부가 “당분간 재개의사가 없다”며 선긋기에 나서 허 시장 공약사업으로 추진해온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사업은 안갯속에 빠졌다. 보문산 일원 체류형 관광단지 조성사업은 전망대 건립까지 순항하고 있으나 원도심 일대 관광지를 잇는 연결수단에 대한 결정과 이를 위한 논의는 시작도 못한 상태에 놓여있다.

대전시는 코로나19 위기대응을 위해 시민평가단과 함께 사업별 이행여부를 점검하고 효율적 사업추진을 위해 일부 공약내용을 조정한 만큼 올해 추진율은 90%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