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21개 점포 종합평가
직접조사없이 업체 자료 의존
해석 제각각… 신뢰성 떨어져
올해는 공표조차 생략키로…
대전시 “명확한 기준 없음 인정”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가 대형 유통업체와의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한 ‘대규모 점포 지역기여도 평가’가 4년간 엉터리로 추진된 것으로 드러났다.

본보 단독 취재결과 유통업체들은 지역기여도를 높이기 위해 입맛에 맞는 자료를 제출해 수치를 끌어 올렸고 이를 검증해야할 시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5일 대전시에 따르면 2014년부터 매년 대전지역 내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21개 점포를 대상으로 지역기여 참여 실적을 조사해 ‘지역기여도 제고사업 종합평가’를 실시해오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지역기여도 평가는 소상공인 보호와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의 자발적인 지역사회 발전 참여 유도를 목적으로 도입된 장치다. 지역기여도를 측정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지표)은 2014년 9월 대형 유통업체 대표와 전통 시장 상인, 중소유통업체 관련자 등이 참석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에서 마련됐다.

시는 매년 △지역상품 구매 △지역업체 활용 △지역인력 고용 △공익사업 참여 △지역업체 입점 △지역상품 상설매장 등 6개의 지표를 활용해 평가를 실시했다.

문제는 그동안 지역기여도 평가가 시의 직접 조사가 아닌 단순 조사표에 의거, 업체로부터 제출된 자료만으로 평가를 해왔다는 점이다. 실제 지역 대규모 점포들은 기준도 검증도 없기 때문에 그동안 모든 수치를 유리한 방식으로 각색하며 지역기여도 추진실적을 포장해 시에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6개의 지표 중 '지역상품 구매율' 분야에 대해선 각 유통업체마다 제각각 해석하고 있기도 했다.

지역상품 구매율은 대전 본사 소재의 제조업 및 유통 업체로부터 납품한 물품을 매장에서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A 백화점의 경우 법인카드 사용, 교통비, 유류비, 회식비 등 대전지역에서 사용한 모든 경비를 지역상품 구매율에 포함시켰다.

B 백화점도 사무용품, 미화팀의 청소도구, MD 준비품, 집기류 등을 지역상품 구매 지표에 넣었다.

C 백화점 역시 건물 임차료를 지역상품 구매율에 넣었고, 대전지역 업체에서 임차한 집기 사용 내역과 임대 매장의 매출도 포함시켰다.

이 같이 지표와 상관없는 품목들이 무더기로 지역상품 구매율에 포함된 것이다.

대형마트들의 지역상품 구매율은 근거조차 없는 상황이다.

D 대형마트의 경우 대전에 각기 다른 영업장이 있지만 지난해 발표된 지역 상품 구매율을 살펴보면 본사 차원에서 조사해 내린 모두 동일한 수치가 나왔다.

반면 E 대형마트는 3곳의 구매율은 제각각 나타나는 등 어떤 근거에서 산출됐는지 알 수 없는 상태다. 이는 각 대형마트마다 지역상품 구매율에 대한 해석이 달랐다는 방증이다.

이에 대해 시는 현재 지역기여도 조사에서 명확한 기준이 없고 신뢰성 또한 떨어진다는 것을 인정했다.

결국 매년마다 발표하는 대규모 점포 지역기여도 조사 결과를 올해 공표하지 않는 결정도 내린 상태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대규모 점포 지역기여도를 산출하는 명확한 기준이 없던 부분에 대해 인정한다"면서 "시는 대규모 점포에서 받은 자료는 일일이 검증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고 그 자료를 믿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정훈·이심건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