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추진의지 확고 공주·연기 실태조사 추진"

"정부여당은 신행정수도 건설 사업 차질에 따라 종합대책을 마련 중이며 충청인들이 100%는 만족 못해도 80~90% 수준은 될 것이다."

이부영 열린우리당 의장은 9일 "헌재의 위헌 결정에도 불구하고 신행정수도 건설을 통한 국가 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화 해소, 지방분권 등 정부여당의 목표는 변하지 않았다"며 "준비 중인 종합대책에도 신행정수도 건설 효과에 버금가는 내용을 담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관 련 기 사 ]

이부영의장 "행정수도 버금가는 대책될것"

"憲裁·한나라 규탄 … 行首 지속추진"

공공기관 이전 行首 연계

한나라 소속 도의원들 좌불안석

위헌 비난여론 여권겨냥 촉각 · 내년 재보선 정보수집도 분주

"충청민, 왜 한나라당 미워하나"

분노는 수습 … 민의는 수렴

'行首뿌리' 연기서 투쟁결의

[인터뷰]이부영 의장 … "충청인 만족수준 "80~90% 될 것"

연기 남면주민, 반대 원주민도 찬성쪽으로


-헌재의 위헌 결정으로 참여정부의 중요 정책에 차질이 빚어질 우려는 없나.

"야당이 신행정수도 건설을 좌절시키려 했지만 국토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수도권 과밀화 해소까지 방해할 수는 없는 일이다. 정부여당의 목표는 전혀 변함없고 그대로 진행될 것임을 확실하게 밝힌다."

-종합대책 발표 이후 야당과의 역학 관계는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야당이 다수당일 때 신행정수도 건설 특별법을 통과시켰으며 나중에 다시 뒤집었고 헌재의 위헌 결정까지 받아냈다. 야당은 두고 두고 이 멍에를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정부 여당이 종합대책을 마련하면 반대하지는 못할 것이다. 또 대책 마련 후에는 야당과 함께 국회 내에 특위를 구성해 논의해 나갈 것이다. 야당의 반대는 크게 걱정 안해도 될 것이다."

-충청민 분노의 근본은 여당에서 신행정수도로 정치적 사기를 쳤다는 인식이 깊은데.

"야당은 분명히 신행정수도 건설을 반대했다. 그러나 이번 사태에 대해 야당을 원망하고 싶지 않다. 이를 계기로 또 원망하고 헐뜯으면 그들에게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여당 역시 지금까지 불성실했다고 지적하면 할 말 없다. 열심히 노력해 왔고 이런 마음으로 종합대책도 행정수도 건설에 버금가는 내용을 담을 것이다."

-앞으로 남은 참여정부의 임기 동안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이 가능한가.

"국회 내에 구성될 특위에는 충청권 의원뿐만 아니라 전국 각 시·도위원장까지 편중되지 않도록 참여시킬 것이다. 특히 이번에는 야당과 함께 (종합대책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헌재의 위헌 결정으로 신행정수도 건설이 무산된 것이 아니라는 인식이 중요하다."

-충남 공주·연기 지역 보상에 대해 토지공사에서 택지개발 방식으로 수용하는 안이 나오는데.

"정부가 그런 안을 내놓을 수도 있다. 지금 이 자리에서 어떻게 하겠다고 말한다고 달라질 것은 없다. 실태조사를 직접 나가 피해상황을 살펴 봐야 한다. 잘못하면 엉뚱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