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행정수도 건설이 무산된 뒤 충청권의 분노가 요원의 불길처럼 번져 가고 있는 것이 작금의 상황이다. 공주에서 대전과 조치원을 거쳐 천안에 이른 충청권의 함성은 고속도로 진입을 시도할 정도로 격앙돼 있다. 이러한 상황은 위헌 결정에 따른 충청권 주민들의 상실감과 자존심 손상만이 전부가 아니다.

수도 이전이 좌절된 데 따른 피해는 대전지역의 경제지표가 확 달라진 데서도 잘 나타나 있다. 아파트값이 1.23% 하락하는 등 부동산 시장이 꽁꽁 얼어붙은 것은 말할 나위가 없다. 요식접객업소 853개소가 휴·폐업 상태에 있고, 대전·충남지역 10여개 업체가 면허를 반납할 정도로 건설업계가 위축되는 등 그 파장은 이루 헤아릴 수 없다.?

[ 관 련 기 사 ]

"헌법개정·국민투표 하자"

[사설]충청권 민심의 저변을 읽어라

[투데이 포럼]청주 行首 대책회의를 다녀와서

"폭설때도 눈물 안흘렸는데…"

"더 빠져야" "이제 그만"

"충청권의원 모두 탈당 연합하자"

곽수천의원 "행정정보 공개가 투기 악용"

충청인 분노 인터넷서도 격렬

"정부 후속조치 마련땐 지지"

위헌결정 보도실태 토론회 "조·중·동 行首취지 흐렸다"

道 行首지원단 '바쁘다 바빠'

충청결집 … 정부·정치권 전방위 압박

"합의안된 대안 모두 거부할것"

"정권 명운걸고 行首 추진하라"


어디 그뿐인가. 행정수도 예정지인 공주·연기지역 주민들의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다. 대토 자금 3억원을 대출받아 땅값이 더 오르기 전에 인근 지역에 농지를 매입한 한 농민의 낙담은 이루 헤아릴 수 없다. 대출금 상환은 고사하고 당장 이자 갚을 길도 막막하다고 탄식한다. 정부의 수도 이전만을 굳게 믿고 미리 대책을 세웠던 것이 오히려 화를 자초한 꼴이 됐으니 얼마나 난감할지 짐작이 간다. 이렇게 빌려 쓴 자금이 2000억원으로 추산할 정도라고 한다. 농협 등 금융권은 물론 사채까지 빌려 쓴 경우도 많아 심각성을 더해 주고 있다.

그런데도 원인 제공자인 정치권이 이 문제를 안이하게 대처하는 데 대한 불만도 고조되고 있다. 특히 신행정수도 건설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오창·오송 과학단지, 대전과학기술단지, 충남 기업도시' 방안에 대한 거부반응은 대단하다. 충남도는 이 같은 방안에 대해 또다시 '충청도를 우롱하는 처사'라고 선언했을 정도다.

정부와 정치권은 충청권 민심의 밑바닥을 정확히 읽고 충청지역 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대책을 서둘러 내놔야 한다. 특히 정부 방침에 순응했던 주민들이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는 가운데 행정수도 이전과 맞먹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