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기술, 김천 이주 계획 산자부 제출
조승래 의원·기술노조 기자회견 열어
원전 수출·SMR 개발 등 악영향 우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유성갑)과 한국전력기술노동조합은 22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 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사진=이심건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유성갑)과 한국전력기술노동조합은 22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 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사진=이심건 기자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한국전력기술 원자로설계개발본부(원설본부)의 대전에서 경북 김천으로의 이전 소식에 직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유성갑)과 한전기술노조는 22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 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하며 이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전기술노조는 호소문을 통해 이전에 따른 임직원 약 350명과 가족 1000여 명의 정주 여건 위협, 핵심 기술력 및 원자력안전 기반 저하, 해외원전 수출과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에 대한 악영향을 우려했다.

이들은 또 이번 이전 시도가 공공기관과 기업 유치를 통한 대전시의 노력을 훼손하고 대전사회에 대한 공헌활동을 중단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이전 계획은 정부의 요구에 따른 것으로 한전기술은 오는 3월까지 대전 원설본부 직원 전원을 김천으로 이주시킬 계획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한 상태다.

조승래 의원은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강제 이전 계획이 수립된 것을 비판했다.

조 의원은 "김천이 지역구인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를 압박하면서 강제 이전이 졸속으로 추진됐다는 정황도 드러났다"며 "4월 총선 이전에 맞춘 강제 이전 계획이 수립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지역이기주의와 정부 여당의 표리부동을 꼬집으며 원자력 R&D 생태계 와해 위기를 지적했다.

조 의원은 "지역이기주의에 눈먼 여당 실세 의원 말 한마디에 국가 미래를 좌우할 원자력 연구·개발 생태계가 와해할 위기"라며 "이는 연구자와 노동자를 전리품과 희생양으로 취급하는 여당의 표리부동을 보여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원설본부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 조직으로 운영되다 1997년 한전기술에 합병됐으며, 324명이 근무 중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등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있는 유관기관과 협업이 중요해 합병 당시에도 용인 본사로 이전하지 않았다.

앞서 2015년 한전기술 본사가 용인에서 김천으로 이전했을 때도 원설본부의 이전은 보류됐으며, 일부 인력이 이동했지만 연구 효율 저하로 대부분 인력이 대전으로 복귀한 바 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