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유성갑)과 한국전력기술노동조합은 22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 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사진=이심건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유성갑)과 한국전력기술노동조합은 22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 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사진=이심건 기자

대전 소재 한국전력기술 원자로설계개발본부(원설본부)가 경북 김천으로의 이전을 추진하자 반발이 거세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원설본부의 김천 이전은 얼토당토않은 일이다. 지난 40여 년간 대전 지역사회와 국가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해온 원설본부가 갑자기 외지로 이전할 하등의 이유가 없는 것이다. 원설본부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 조직으로 운영되다 지난 1997년 한전기술에 합병된 조직이다. 원전 1차 계통 설계,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신기술 개발을 맡고 있다.

한국전력기술노조는 어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과 국가 에너지 산업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전 계획을 멈춰 달라"고 호소했다. 노조는 "(직원들이) 갑자기 김천으로 근무지 강제 이전을 요구받고 있다"며 "우수한 전문기술 인력이 지역에서 유출되면 핵심 기술력과 SMR 개발 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한전기술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요구에 따라 오는 3월까지 원설본부 직원 전원을 김천으로 이주시킨다는 계획안을 내놨다고 한다.

원설본부의 업무 효율성에 대해서는 원설본부 구성원들이 누구보다 잘 인지하고 있을 터다. 이들은 원설본부 이전 시 원자력 연구개발(R&D) 생태계 와해를 우려하고 있다. 원설본부는 대전 원자력 R&D 클러스터 핵심 기관 중 하나다. 지난 2015년 본사가 용인에서 김천으로 이전할 때도 원설본부만은 남았다.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등 대전소재 유관 기관들과의 협업도 간과할 수 없다.

원설본부 이전 추진은 김천을 지역구로 하는 모 국회의원의 압박에 의해 졸속 추진되고 있다고 한다. 4월 총선 일정에 맞춘 강제이전 계획 수립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그렇다면 더더욱 문제다. 지역이기주의의 발로인 까닭이다. 이 지경이 되도록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은 도대체 무얼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원설본부 직원은 약 320여명, 가족 등을 포함하면 1000여명에 이른다. 기업과 공공기관을 더 유치해도 모자란 마당에 빼앗겨서야 되겠는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