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단가 최대 두배 넘는 차이 보여 문제
공용주택 별 충전기 설치요건 다른 탓
道 6개 시·군 제외 충전요금 자료 없어

충남 예산 공용주택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사진=김지현 기자
충남 예산 공용주택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사진=김지현 기자
충남 예산 공용주택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사진=김지현 기자
충남 예산 공용주택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사진=김지현 기자
충남 홍성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사진=김지현 기자
충남 홍성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사진=김지현 기자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공용주택 전기차 충전요금이 제 각각으로 운영되면서 전기차 운전자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전기차 충전시간이 길다 보니 대부분 공동주택에서 충전할 수밖에 없지만 공용주택 충전요금이 많게는 두 배 이상 차이가 발생하면서 일부 운전자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9일 충남 일부 시·군(공주·논산·예산·금산·청양·계룡)의 공용주택 전기차 충전단가를 살펴보면 1㎾당(완속 기준) 가장 비싼 곳은 380원, 가장 저렴한 곳은 154원으로 최대 226원의 차이가 발생했다.

두 배가 훌쩍 넘는 수치다.

전기차 평균 배터리 용량인 60㎾를 완전 충전했을 경우를 가정하면 가장 비싼 곳과 가장 싼 곳의 충전비용은 1만 3560원 차이가 난다.

전치가 1㎾당 연비가 5㎞라고 가정했을 때, 차량을 하루 100㎞를 주행하면 전기 충전요금이 가장 비싼 아파트 거주자는 가장 저렴한 아파트 거주자보다 한 달 기준 약 13만 5600원을 더 지불해야 하는 셈이다.

전기차 충전단가가 다른 이유는 충전기 설치요건이 다르기 때문이다.

업체 별로 공용주택에 제안하는 설치요건, 회사 별 프로모션, 회사 이윤 등을 고려해 단가가 결정되는 데 요건이 모두 달라 충전 단가 차가 발생한다는 게 업체 관계자의 설명이다.

실제 충남 예산의 A 아파트에 충전 단가를 제안한 두 업체를 살펴보면 충전 단가가 169원인 B 업체는 기본선로 50m를 무상제공하는 반면 충전 단가 255.7원을 제안한 C 업체는 기본선로 제공 30m를 제공하고 전력을 끌어올 때 한국전력에 내야 하는 ‘한전불입금’을 지원한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충전 시간이 긴 전기차의 특성상 거주지에서 충전할 수밖에 없는 전기차 운전자들을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전기차는 주유까지 10분 이내의 시간이 소요되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완전 충전(완속 기준)까지 4~5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대부분 거주지에서 충전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현재로서 전기차 충전단가를 규제하는 것은 물론 일부 지역은 조사 조차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이번에 확인된 충남 6개 시·군을 제외한 타 시·군은 전기차 충전요금에 대한 자료조차 없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전기차 충전 단가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김성태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장은 “같은 지역에 살면서 다른 충전 요금을 낸다는 것은 전기차 사용자에게 불합리한 일"이라며 “전기차 충전소 설치 시 전기차 사용자의 의견을 묻는 등 사용자 입장에서 규제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