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교육지원청 행정사무감사
홍성현 의원, 특정 업체 독점 의혹 제기
조사결과 교육청 출신 사무관 운영 업체

충남도의회 전경. 사진=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충남도의회 전경. 사진=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충남교육청이 수십억 원 규모의 산소발생기 설치 사업을 퇴직 공무원 업체에 밀어줬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예상된다.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 홍성현 의원(국민의힘·천안1)은 지난 9일 천안교육지원청에서 진행된 천안·아산교육지원청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직속기관과 일선 학교의 산소발생기 75% 이상을 특정 업체가 설치했다"고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홍 의원이 충남교육청으로부터 제공받은 ‘산소발생기 설치현황’에 따르면 산소발생기는 ‘코로나 19’ 사태가 발생한 2020년부터 직속기관들에 본격적으로 설치되기 시작했다. 대당 단가가 330만 원에서 1200만 원으로 책정된 기기들이 도교육청 본청과 직속기관에 대거 설치된 것이다.

실제 보령에 위치한 충남해양수련원에는 지난해 본예산과 2차 추경을 통해 총 25개 설치됐다. 금액은 8400여만 원에 달했다. 해당 기간(2020~2023년) 각 시·군 교육지원청을 비롯한 직속기관에 설치된 산소발생기는 총 108대로 설치 금액은 5억 원을 넘는다.

산소발생기 설치사업은 올해 일선 초·중·고교로 확대됐다. 설치목적은 ‘급식종사자 근무환경개선’. 천안의 경우 올해 대당 350만 원짜리 산소발생기 65대가 설치됐다. 아산도 27대가 설치됐다.

그런데 문제는 특정업체가 산소발생기 설치를 사실상 독점했다는 점이다. 홍 의원은 "조달청에 등록된 업체가 4군데인데 실제는 2곳에서 설치했다. 이중 한 곳이 75%가량을 나머지 업체가 25%를 독점했다"며 "누가 봐도 문제가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홍 의원은 "알아봤더니 (대부분의 사업을 따간 업체는) 옛날에 교육청에 근무했던 사무관 출신이 하는 곳이었다. 퇴임한 사람도 연결돼 있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해당 산소발생기가 검증 없이 설치된 점도 문제 삼았다. 그는 "급식실에 종사하는 분들한테 확인한 결과 그 사람들은 (효과를) 느끼지 못한다고 했다"면서 "원래 목적은 급식 종사자들이 휴식하는 밀폐된 공간에 산소를 발생시킨다고 했는데 검증을 안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홍 의원은 또 "예를 들어서 보령의 해양수련원에 창문을 열어놓으면 산소가 발생하는데 과연 거기에 산소 발생기를 놓는 게 현명하냐"면서 "나랏돈이라고 해서 마음대로 써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그는 "충남교육청이나 각 시군 교육청 공직자들이 사명감을 가져야 되는데 그냥 아는 사람 팔아주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 때 분명하게 짚고 넘어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