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일자리 대책 어떤 내용 담겼나
정부, 지역별 타켓 업종 선정 지원
지역 외국인력 활용 강화안 포함

지난 9월 13일 오전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시청에서 열린 2023년 대전 여성 취·창업박람회에서 한 시민이 이력서를 쓰고 있다. 2023.9.13 사진=연합뉴스.
지난 9월 13일 오전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시청에서 열린 2023년 대전 여성 취·창업박람회에서 한 시민이 이력서를 쓰고 있다. 2023.9.13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지역 제조업 등 주요 산업현장에서 반복되는 구인난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지역별 맞춤형 일자리 미스매치 대책’을 내놨다.

정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지역 빈일자리·구인난 해소를 골자로 한 ‘제3차 빈일자리 해소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 3월과 7월에 발표한 제1·2차 빈일자리 대책 후속조치로 지역인력 유입, 근로환경 개선 투트랙으로 추진된다. 인력 매칭 효율화를 위한 지역 단위 고용서비스 혁신, 지역별 직업훈련과 근로조건 개선 지원 강화 등 고용서비스 인프라 확충 방안과 지역 외국인력 활용 강화안도 함께 담겼다.

충청 지역 타켓 업종으로는 △대전 의료정밀과학·반도체부품업 △세종 뿌리산업·전문과학기술 △충북 식료품 제조업·보건복지업·반도체부품업 △충남 뿌리산업·숙박음식업·농수산업이 선정됐다.

대전 지역 의료정밀과학업은 업종 특성상 전문인력이 필요해 전국 단위로 인력을 모집하고 있지만 대부분 10인 미만의 영세기업인 탓에 낮은 임금, 정주지원 한계 등에 따른 인력난을 겪고 있었다.

이에 따라 의료정밀과학 기업 정규직 입사자를 대상으로 빈일자리 청년취업지원금, 일자리도약장려금을 우대지원 하기로 했다. 타지역 거주자에게는 월세 등 주거비와 교통비를 지원해 정부 부담을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소규모 기업이 대부분인 반도체 부품 산업분야도 취업 희망 청년 대상 채용확정형 기업 현장 훈련 실시, 훈련기업 선택부터 취업까지 체계적 지원에 나선다.

세종은 뿌리산업에서 빈일자리 취업지원금 대상 확대과 통근버스 및 주거비 지원, 전문과학기술에서 유연근무 지원 강화, 주거·교통비를 지원한다.

충북의 소규모 식료품 생산·가공업체는 음성과 진천에 47.5% 집적돼 있고 10인 미만·개별입지 기업이 많아 인구 유출과 고령화로 노동력 부족이 반복되는 상황이었다.

도는 인근 도시 중장년·여성 등 유휴인력을 발굴하고 통근 차량과 숙소 등을 지원 하는 등 인력난 해소에 나선다.

보건복지업의 경우 요양보호사 대상 빈일자리 취업지원금 대상·기간을 확대하고 반도체 부품업의 인력양성 사업 확대, 일자리도약장려금 우대 지원 등을 추진한다.

충남은 뿌리산업 근로자에 휴가비, 통근차량, 숙소 등을 지원하고 숙박음식점은 폐업 사업주와 근로자에게 빈일자리 취업지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농수산업도 공주, 청양, 보령, 태안 등 인구감소지역 농어가에 도농 생생일자리 사업을 통해 도시 유휴인력 등을 일손 부족 농가로 연계하고 어촌 지역 생활서비스 시설 조성, 주거지원 등을 통한 청년층 유입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은 “이번 대책은 전국 단위 대책이 아니라 지역 노동시장을 가장 잘 아는 자치단체와 함께 지역 맞춤형 대책으로 설계해 추진한다”며 “관계부처와 협력해 지역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추진성과를 지속 점검하고 필요한 부분을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