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 관리시 가장 큰 애로. 그래픽 김연아 기자. 
외국인 근로자 관리시 가장 큰 애로.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 예산 전액 삭감 소식에 외국인 노동자 고용이 필수적인 지역 기업계도 난색을 표하고 있다.

올해 초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2022년 외국인력 활용 관련 종합애로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기업의 외국인 근로자 관리시 주요 애로사항으로 ‘문화적 차이(의사소통 등)’ 44.0%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어 ‘잦은 사업장 변경 요구’(23.0%), ‘인건비 부담(숙식비 지원 등)’(23.0%), ‘생산성 저조’(6.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도 중소기업들은 ‘문화적 차이’를 가장 큰 애로 요인으로 꼽았지만 응답 비율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번 조사는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중소제조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충청권(대전·세종·충남·충북) 기업의 참여 비율은 전체의 14.0%다.

중소기업들은 내국인 취업 기피,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및 인구절벽에 따른 생산가능인구 감소로 평균 5.4명의 외국인 근로자 추가 고용을 희망한다고 응답했다.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수도권, 비수도권 모두 ‘내국인 구인 애로’가 가장 많았다.

비교적 규모가 작은 50인 미만 중소기업들은 외국인 근로자와 갈등이나 애로사항이 발생할 때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의 문을 자주 두드리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와 갈등이 발생했을 때에는 ‘직접 대화를 통해 해결한다’(88.1%)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고용센터의 도움을 받는다’(20.0%), ‘외국인노동자 지원센터의 도움을 받는다’(16.4%), ‘한국산업인력공단의 도움을 받는다’(6.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6~10인, 31~50인 기업의 경우 ‘외국인노동자 지원센터의 도움을 받는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외국인력 제도에 애로사항이 발생할 때에도 ‘고용센터에 이야기한다’(59.9%)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외국인노동자 지원센터에 이야기한다’(32.8%),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이야기한다’(17.0%)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현재 정부는 인력난을 겪는 사업장이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할 수 있도록 고용허가제의 정원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내년도 지원센터 예산은 전액 삭감하기로 결정하면서 외국인 노동자가 필수적인 지역 기업계도 우려를 내놓고 있다.

충남지역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제조업체에서 일을 안 하려는 내국인들이 많아서 외국인 노동자를 필히 고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언어나 문화가 전혀 달라서 소통에 문제가 생길 때 지원센터 도움을 받곤 했는데 지역 중소기업과 외국인 노동자 간 이음새 역할하던 지원센터가 폐지될 경우 기업들의 소통창구도 하나 없어지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도 적잖다”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한 고용센터에서 고용허가업무를 보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 사진=연합뉴스
한 고용센터에서 고용허가업무를 보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