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5개구 정책조정 간담회서 6개 과제 논의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도 확대키로
명절연휴, 교통·도로시설·쓰레기 수거 대책 만전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대전시는 19일 시청에서 ‘제7회 시·구정책조정간담회’를 열고, ‘지하차도 및 침수 위험도로 자동차단시설 설치 확대’ 등 협력과제 6건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하차도, 하상도로, 언더패스 등 집중호우 시 침수 가능성이 높은 도로의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논의가 중심이 됐다.

지하차도나 하상도로의 경우 지난 7월 발생한 청주 궁평2지하차도 사고와 같이 예측되지 않은 긴급상황 발생 시 진입차단 등 즉각적인 대처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와 관련, 시는 만년·한밭지하차도와 세월교 및 관내 일부 언더패스 등에 자동 차단시설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서구는 시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 예방을 위해 사업 확대가 필요하다며 지하차도와 침수 위험도로 전체에 대한 사업 추진을 요구했다.

이에 시는 현행 인력 통제 방법으로는 즉각적인 상황 대응에 한계가 있는 만큼 관내 시설과 지역별 우선순위에 따라 사업을 확대 추진하겠다는 답을 내놨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활성화'에 대한 내용도 논의 테이블에 올랐다.

시는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을 위해 반납 혜택을 기존 10만 원에서 실운전 증명이 가능한 경우 30만 원으로 상향하고, 지급 방식도 현행 교통카드에서 현금 지급으로 변경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구는 내달 2일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명절 연휴가 이틀 늘어난 만큼 교통·도로시설 점검과 연휴 쓰레기 수거 체계 구축 등 명절 대책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택구 시 행정부시장은 “시민의 안전과 생활 안정은 시·구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과제”라며, “지하차도 등 자동 차단시설 설치를 조속히 추진해 시민 안전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지하차도 진입차단시설. 사진=연합뉴스 제공
지하차도 진입차단시설. 사진=연합뉴스 제공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