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말까지 정량·정성평가 거쳐 업체 2곳 선정
골프장 전체 면적 토지 확보율 높은 업체 ‘유리’
일각 자연훼손 우려 반대… 본궤도 시일 걸리듯

공주프린세스 골프장 모습.사진=김익환 기자
공주프린세스 골프장 모습.사진=김익환 기자

[충청투데이 김익환 기자] 최근 일부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생활인구 유입을 위해 골프장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공주시가 지난달 골프장 입지 세부평가서 제출안내 재공고를 통해 골프장 조성에 나선 상태다.

건설사들과 해당 지역 주민들은 대체로 이를 반기는 분위기지만, 일각에서는 환경오염 및 지하수 고갈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18일 공주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21일 ‘골프장 입지 세부평가서 제출안내 재공고’를 통해 관내 일원 2곳에 골프장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공고문 제안명은 ‘체육시설(골프장) 입지 제안’으로, 참가자격은 사업재원조달 가능한 자 이외 별도 제한은 없다고 공지했다.

제출부수는 입지 세부평가자료(원본) 1부 + 정성적 평가항목(부본) 10부로, 시는 1차 정량평가와 2차 정성평가를 한 후 점수 합산 고득점순 2개 업체를 선정하기로 했다.

시는 업체 선정과정에서 주민민원 발생 정도 → 사업시행자의 시행능력 → 공공기여방안 → 신청토지 적정성 절차를 밟은 후 골프장 조성 및 운영업체를 선정하기로 했다.

현재 5개 업체가 이 공고문에 공고한대로 입지 세부평가자료(원본) 1부, 정성적 평가항목(부본) 10부, USB(평가자료 전체 포함) 1식을 제출했다.

시 관계자는 “응모한 5개 업체의 제출서류가 허위인지 맞는지 확인중이며, 9월 말까지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끝내 10월에 골프장 조성 및 운영업체 2곳을 선정,업체에 통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골프장 조성사업은 도시관리계획 변경이 뒤따르는 등 기초자치단체, 광역자치단체, 환경부 등 여러 기관의 인허가 사항이 필요하고 시행 단계에서도 개발행위를 별도로 허가받을 때 토지확보가 굉장히 중요하다. 다시 말해 골프장 조성 전체부지의 소유권 확보, 즉 토지확보율이 높은 업체가 사업을 완성시킬 확률이 높아 토지 확보를 굉장히 중요하게 본다”고 말했다.

실제로 골프장 조성을 추진했던 일부 지자체들 중 실질적인 토지확보에 실패해 결국 사업이 무산된 경우가 종종 있었다.

가장 최근에 충남 홍성군은 지난해 상반기 장곡면에 18홀 골프장을 조성하겠다고 밝힌 후 A업체와 골프장 조성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나 일부 주민과 환경단체 등의 반대로 사업대상지 내 토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올 6월 업체가 사업포기서를 제출했다. 또한 창원시에서도 토지 확보가 어려워 허가를 받고도 25년째 표류하고 있고 문경시 등 여러 지자체에서 토지 확보의 어려움으로 사업이 무산되거나 무산될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최근에는 많은 지자체들이 지역균형발전과 세수확대, 생활인구 증가를 노리며 골프장 조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한 주민들도 이같은 정책에 공감대를 형성하며 예전보다 긍정적인 시선을 보이고 있다.

현재 공주시에는 관내 내세울만한 골프장이 없는 실정이다. 정안면에 프린세스 골프장이 18홀로 운영되고 있지만 전장이 짧아 골프대회 유치가 어려움은 물론 일반 골퍼들 사이에서도 아쉽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공주시민들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며 골프장 건설 추진을 찬성하고 있는 분위기다. 또한,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수준급의 골프장을 이용하는 골퍼 및 관계자들 유입을 통해 생활인구가 증가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골프장 부지개발에 뒤따르는 자연환경 훼손이 우려된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어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한 건설사 관계자는 “골프장 조성사업은 주택시장과는 달리 중대형 건설사와의 경쟁도 덜하고, 사업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라며 “지자체가 주도해 진행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초기 투자 리스크에 대한 걱정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신관동에 거주하는 조모씨는 “공주시에도 골프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골프장 건설은 긍정적으로 반길 일이다”라며“타 시·군 사례에서 보듯 토지 확보가 안돼 사업이 지지부진 하지 않도록 토지 확보가 많은 업체가 선정이 돼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김익환 기자 maedole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