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남도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남도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청정수소 시험평가센터(시험평가센터) 유치 공모에서 충남도가 탈락한 건 매우 뼈아프다. 김태흠 충남지사가 공식 석상에서 시험평가센터는 ‘충남 사업’이라고 주장할 정도로 자신을 했던 터라 더욱 그렇다. 도는 지난해 10월 탄소중립경제특별도를 선포한고, 신성장동력 확보에 진력하고 있다. 시험평가센터는 탄소중립경제특별도 실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다. 이번 공모 탈락으로 시험평가센터를 대체할 기관을 설립해야하는 부담을 떠안게 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7월부터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청정수소 시험평가 및 실증화 지원 기반구축사업’ 공모에서 충남도는 첫 관문도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1차 심사 결과 충남을 제외한 4개 지자체가 통과했다고 한다. 공모 선정을 당연한 것으로 여겼던 도는 뒤통수를 맞은 격이 되고 말았다. 이 사업은 오는 2026년까지 국비 300억원 등 총 450억원을 들여 청정수소 시험평가센터 등 관련 시험·실증 인프라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도는 시험평가센터를 유치하기위해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서부발전 등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 엄청난 공을 들여왔다. 김 지사는 시험평가센터는 국가사업인 서해선 내포역 신설에 지방비를 투입하는 대신 받은 대안사업으로 공모 없이 충남에 와야 할 사업임을 강조한 바 있다. 하지만 산자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에 들어가면서 불안감이 감지됐다. 산자부가 개최한 사업 설명회에 전국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관련 기관 연구원 등 130여명이 참여하는 등 치열한 경쟁을 예고한 것이다.

충남이 기획해 예산까지 편성한 사업을 공모로 돌린 자체를 탓하지 않을 수 없다. 산자부와 의견조율을 잘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충남도는 전국 최초로 탄소중립경제특별도를 선포하고 관련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신기술 개발과 상용화, 합리적인 에너지 전환을 통해 지속가능한 혁신을 추구한다는 구상이다. 비록 시험평가센터 유치에는 실패했으나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할 줄 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