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지난 6월 경기도 남양주 동부새마을금고에서 수백억원대 대출 부실 문제가 불거지며 인근 새마을금고로 흡수합병됐다. 새마을금고 대출 연체율은 지난해 말 3.6%에서 올해 상반기 6.2%까지 치솟아 금고에 자금을 맡겨둔 국민들의 불안감을 키웠다. 정부와 금융당국이 새마을금고 연체율 감축 특별 대책을 발표하는 등 문제를 적극 진화하고 나섰지만, 충청지역 일부 새마을금고에서도 대규모 예·적금 인출 기류가 흐를 정도로 지역민의 불안이 고조되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지역지 기자로서 사안을 정확히 진단하고 독자에게 설명해야 한다는 판단이 들었다. 충청권 새마을금고 154곳의 정기공시를 들여다보면서 경영실태를 전수조사하고, 그 결과를 보도하게 된 이유다. 개별 금고의 정기공시 자료를 모두 열람해 연체대출금비율, 고정이하여신비율, 순자본비율 등의 항목을 한 개의 데이터로 수집,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다. 위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안에서 연체대출금비율이 10%가 넘는 지점, 연체율이 전년대비 5%p 이상 늘어난 지점, 연체율이 높거나 높아진 지점들의 건전성 지표 등을 확인했다. 대부분의 지역 금고들의 경영 상태는 양호했다. 하지만 그중 전국에서 연체율이 가장 높은 대전 A새마을금고가 최근 불법·부실 대출로 임직원 7명이 무더기 제재를 받은 사실을 발견했다. 남양주 동부새마을금고에서 대출 부실로 인한 흡수합병이 이뤄진 점을 미뤄볼 때, 지역 금고에서도 부실 대출 문제가 수면 위에 올랐다는 것은 분명한 위험 신호였다. 이후 지역 상호금융권(지역농축협·수협·산림조합) 425곳으로 확대한 전수조사에서도 지난해 말 기준 관내 연체대출금비율이 10% 넘는 충남 A지역농협과 대전 B신협 총 2곳을 확인했다.

이번 취재에서 경제학자들은 제2금융권의 자산건전성 문제에 대해 금융사 자체 감사 시스템이 강화돼야 하며 위험 관리를 위한 교육이나 각종 제도가 강화·도입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불법·부실 대출로 임직원 7명이 무더기 제재를 받은 대전A금고의 경우 이사장 재선출 등의 중앙회 제재가 있었지만, 내부 이사회 자체 의결을 통해 중앙회 제재 조치를 뭉개고 이사장의 정상적 근무를 승인했다. 허위로 대출을 내주는 등 법망을 뛰어넘는 방만 경영을 한 결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대출연체율을 기록하고 있음에도 ‘제 식구 감싸기’식 대처가 심히 아쉽다. 공격적인 자금 투자 기조에 비해 리스크 관리 면에서 취약한 제2금융권의 문제점이 곳곳에 드러나고 있고 있다. 이참에 문제를 도려내고 더 큰 금융사고를 방지해야 할 때다. 서민들의 금융기관이라면서 서민들이 피땀 흘려 모은 자산을 불법적으로 악용하는 행태에 대해 선처는 없어야 하겠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옛말처럼 시기를 놓치기 전에 관리 주체는 문제의 전반을 점검하고 개선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