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기록집 출판기념회 눈길
주민 눈높이 20년 역사 담겨

사진 설명: 증평군이 8일 증평기록관에서 올해 새롭게 제작된 12권의 증평기록집을 공개하는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이재영 군수(앞줄 가운데)와 증평기록가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증평군 제공
증평군이 8일 증평기록관에서 올해 새롭게 제작된 12권의 증평기록집을 공개하는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이재영 군수(앞줄 가운데)와 증평기록가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증평군 제공

[충청투데이 김정기 기자] 개청 20주년을 맞은 증평군이 주민운동으로 군 개청을 이뤄낸 데 이어 주민이 주도하는 기록자치까지 완성해가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군은 8일 증평기록관에서 올해 새롭게 제작된 12권의 증평기록집을 공개하는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이날 기념회에는 이재영 군수를 비롯한 증평기록가 등 20여 명이 참석해 기록집 출간을 축하했다.

증평기록집은 주민 눈높이에서 증평 사람들의 삶과 활동을 보여주는 기록을 담고 있다. 증평기록관은 매년 증평기록가들의 기록을 수집하고 선별하는 작업을 거쳐 현재까지 총 60권의 기록집을 제작했다.

증평미술협회 봉대숙 증평기록가는 “올해 창립된 협회의 창립 과정을 기록하고 기록집까지 제작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지역의 작가 또 기록가로서 협회의 멋진 활동을 계속 기록해 나가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 군수는 “올해에도 증평기록가들이 열심히 활동한 덕분에 다양한 증평기록집이 완성됐다”며 “주민 주도의 기록자치를 실현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했다.

한편 군은 2019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 일반농산어촌개발 농촌다움복원사업 ‘증평 아카이빙 프로젝트’를 5년째 추진 중이다.

김정기 기자 jay00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