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조례안 동의 거부로 갈등 촉발
민주당, 의사일정 보이콧 속 임시회 폐회

송활섭 대전시의회 운영위원장(국민의힘, 대덕구 2)이 24일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박영문 기자
송활섭 대전시의회 운영위원장(국민의힘, 대덕구 2)이 24일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박영문 기자
대전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24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조례 미상정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박영문 기자
대전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24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조례 미상정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박영문 기자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야당 소속 시의원들에 대한 여당의 조례안 동의 서명 거부로 촉발된 대전시의회 여야 갈등이 봉합되지 못한 채 올해 하반기 첫 의사일정이 막을 내렸다.

특히 야당 의원들이 회의 참석을 거부하는 상황에서도 여당 의원들만으로 본회의가 마무리 되는 등 협치의 난맥상을 드러내고 있다.

대전시의회는 24일 열린 제3차 본회의에서 총 28건의 안건에 대한 심사보고 및 심의 등을 끝으로 제272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모두 끝냈다.

이날 처리된 안건은 '대전시교육청 학생 키성장 지원 조례안’ 등 조례안 26건, ‘대전시 이동노동자 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등 동의안 2건이다.

하지만 이날 본회의는 재적의원 22명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4명을 제외, 국민의힘 소속 의원 18명만 출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앞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자신들이 발의한 조례안이 상임위원회 심의 안건으로 상정되지 못하자 조례제정권을 침해받고 있다며 지난 19일부터 임시회 참석 거부 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임시회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발의한 조례안은‘대전시의회 서류제출 요구 조례안’, '대전시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4건이다.

다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은 임시회가 시작되기 전인 이달 초, 민주당 의원들이 발의하는 조례안에 동의 서명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다.

대전시의회 기본 조례 상 의안 발의는 위원회가 제안하거나 재적의원 5분의 1 이상의 연서로 가능하다.

현재 민주당 의원 수가 4명임을 감안하면 국민의힘 의원들의 도움없이는 조례안 발의가 불가능한 셈이다.

더욱이 이날 본회의 이후 여야는 각 당의 입장을 대변하는 기자회견을 따로 개최하며 갈등 관계를 분명히 드러냈다.

송활섭 대전시의회 운영위원장(국민의힘, 대덕구 2)은 "대전시의회 서류제출 요구 조례안이 운영위원회로 회부됐지만 공감대 형성이 부족했다"며 "정치적으로 해석되는 게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당 원내대표들이 머리를 맞댄다면 오는 9월 열리는 임시회까지는 모두 정상화 되지 않을 까 싶다"며 "빠른 시일 안에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도 곧바로 기자회견을 열고 강하게 반발을 드러냈다.

이금선 대전시의회 민주당 원내대표(유성구 4)는 "임시회가 끝나면서 농성을 중단하려고 했는데 무기한 진행해야 될 듯하다"며 "우리는 고유권한인 조례 제정만 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김민숙 의원(비례)은 "지난 의회에는 국민의힘 의원이 한분 이었지만 의정활동을 함께 했다"며 "지금 의회가 일을 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고 덧붙였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