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순·황운하 국회의원, 이행률 점검 보도자료 기준 자체 부적절 주장
박 의원 "공약 다수 중장기… 이행·미이행 단순 구분은 유권자 혼란 초래"
황 의원 "추진예정·정상추진·완료 등 4단계 자체평가로 관리 중" 밝혀

대전시의회 전경 [대전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대전시의회 전경 [대전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공약이행률 ‘0%’ 평가를 받은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이 지역 시민단체의 발표 내용의 부적절성을 지적하며 내용을 정면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의원(대덕구)과 황운하 의원(중구)은 11일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가 발표한 21대 대전지역 국회의원 공약이행률 점검 결과 보도자료와 관련 구분 기준 자체가 부적절했다며 유감을 표했다.

앞서 시민연대는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의 공약을 ‘이행 완료’와 ‘이행중’, ‘미이행’ 등 세가지로 분류해 점검한 결과를 발표했다.

점검 결과 박병석 의원(서구갑)은 총 32건 공약 중 3건을 이행 완료해 9%의 이행률을 보였고, 이상민 의원(유성을)은 총 43건 중 이행 6건으로 13%, 박범계 의원(서구을)은 총 34건 중 15건을 이행 완료해 44%를 기록했다.

이어 조승래 의원(유성갑)은 총 33건 중 이행 6건으로 18%, 장철민 의원(동구)은 총 65건 중 14건을 이행 완료해 21%로 나타났다.

반면 초선인 박영순 의원과 황운하 의원은 각각 31건과 25건의 공약 중 이행 완료된 건이 없다며 ‘0%’로 발표했다.

이같은 발표를 놓고 이들 의원들은 국회의원 공약 상당수가 중장기 과제인 점을 간과한 채 ‘이행’과 ‘미이행’으로 단순 구분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상당수 공약이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음에도 이처럼 발표가 되면서 유권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영순 의원은 "공약이행률을 단순히 이행완료와 미이행으로 구분지어 평가하는 것은 부적절한 것"이라면서 "국회의원의 임기가 4년인데, 대부분의 공약이 중장기 과제인 것을 고려하면 공약 이행률은 예산확보 및 정부 정책 반영 여부로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부분의 공약이 현재 예산이 확보되거나 정부 정책에 반영되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면서 "총선 공약은 소외되고 낙후됐던 대덕구의 발전을 위해 주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중심으로 설정되었으며 장기간의 호흡으로 추진되어야 할 사업이 대부분이다. 이런 점들을 고려하지 않은 발표는 시민들에게 정치 불신을 초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황운하 의원도 총선 공약을 장기검토와 추진예정, 정상추진, 완료 등 4단계로 자체 분류해 꼼꼼하게 관리하고 있다며 ‘0%’ 분류를 반박했다.

황 의원은 "총선 공약은 중구 발전을 위해 비전을 구상하고 긴 호흡으로 추진해나가야 할 사항이 대부분"이라며 "공약 이행은 예산 확보와 정부 정책 반영 여부로 평가받는 것이 마땅하고 이를 기준으로 볼 때 저의 공약 이행률은 이미 60%를 넘어섰다"고 반박했다.

이어 "의정활동을 감시하고 알리는 시민단체의 활동을 항상 지지해 왔지만 조금 더 면밀하게 살피지 않고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아쉬움이 크다"고 밝혔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