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부여·익산 백제역사유적지구 일원서 내달 7일부터 23일까지

올해 축전 포스터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올해 축전 포스터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익환 기자] (재)백제세계유산센터는 내달 7일부터 23일까지 공주·부여·익산의 백제역사유적지구 일원에서 ‘2023 세계유산축전–백제역사유적지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의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의미를 널리 알리고자 추진하는 ‘세계유산축전’사업의 일환으로, 2023 세계유산축전 – 백제역사유적지구는 2023 세계유산축전을 개최하는 3곳(백제역사유적지구-공주·부여·익산/수원/순천) 중 가장 먼저 시작된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백제역사유적지구는 백제 후기(475~660) 문화를 대표하는 유산으로 ‘웅진시기’의 공주 공산성, 무령왕릉과 왕응원과 ‘사비시기’의 부여 관북리유적과 부소산성, 정림사지, 부여왕릉원, 나성, 그리고 ‘사비후기’의 익산 왕궁리유적과 미륵사지로 구성된 연속유산(지리적으로 근접하지 않은 두 곳 이상의 유적지로 구성된 유산)이다. 백제역사유적지구는 2015년에 대한민국의 12번째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

백제세계유산센터는 ‘백제의 가치를 새기다’라는 주제로 2023 세계유산축전을 통해 시민들이 다채로운 형식으로 백제가 남긴 세계유산을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마련했다. 먼저 2023 세계유산축전의 사전행사로 2023 국제조형예술심포지엄이 부여 정림사지에서 내달 6일까지 진행 중이다.

작품을 제작하는 모습은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며, 7월 6일부터는 부여 정림사지박물관을 시작으로 축전기간 동안 백제역사유적지구(6~11일 부여 정림사지 박물관 / 12~17일 공주 아트센터고마 / 18~23일 국립익산박물관)에서 순회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내달 7일부터 공주 공산성 일원에서 진행되는 ‘가치전승 선포식’을 시작으로 본행사인 ‘2023 세계유산축전 – 백제역사유적지구’가 개최된다. 선포식은 백제의 역사 흐름에 맞춰 8일에는 부여 정림사지, 15일에는 익산 미륵사지 일원에서 진행된다. 선포식에는 백제 역사의 가치를 전승하는 의미를 담은 행렬 퍼포먼스와 주제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되어 있다.

백제세계유산센터 이귀영 센터장은 “백제역사유적지구가 2015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이후, 백제역사유적지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백제’라는 고대국가의 가치를 2023 세계유산축전에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다”며, “2023 세계유산축전이 동아시아 교류의 중심이자 예술의 나라, ‘백제’의 매력을 많은 이들이 알아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익환 기자 maedole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