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억 5000만원 규모 전승활동 후원약정 체결

신협중앙회 제공.
신협중앙회 제공.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신협중앙회가 12일 신협중앙연수원 대강당에서 문화재청, 문화유산국민신탁, 국가무형유산 전승자와 ‘국가무형유산 전승활동지원 후원약정식’을 개했다.

후원약정식 행사에는 김윤식 신협중앙회장, 최응천 문화재청장, 국가무형유산 전승자,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 등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신협과 문화재청의 국가유산 사회공헌 협력사업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후원약정은 전통문화 보전을 목표로 신협이 전승취약 국가무형유산의 전승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원 대상은 전승취약종목 국가무형유산 34명(기능 17종목, 예능 5종목)이며 지원 규모는 6억 5000만원이다.

앞서 신협은 지난해 9월 국가무형유산 6명(기능 5종목, 예능 1종목)에 1억 2000만원을 지원한 바 있다.

신협이 마련한 후원금은 국가무형유산 전승공간 개선 및 전승활동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며 이번 후원약정을 계기로 지역별 국가무형유산(전승자)과 신협지역협의회와의 교류·협력을 통해 지역단위의 개별 지원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국가무형유산 후원사업 확대를 통해 후대에 문화유산을 온전히 물려주고 우리 전통문화의 가치를 계승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