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지역 환경단체 주장 정면 반박나서
객관적 데이터 확보·인터뷰 준비로 늦어져
환경단체, 반박 기자회견 취소 등 해프닝도

제천시 전경. 제천시 제공
제천시 전경. 제천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대현 기자]<속보>=환경 단체 토론회에서 나온 “제천의 공기가 나쁘다”는 주장에 제천시가 뒤늦게 발끈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10일자 3면 보도>

토론회에서 나온 주장을 놓고 한 달이 지난 시점에 반박 보도자료를 내면서 적극적으로 대응한 사례가 드물기 때문이다.

시는 지난 9일 보도자료를 내 “제천 공기가 서울보다 나쁘다”라는 취지로 주장한 환경단체 토론 내용을 놓고 “엉터리 주장이다. 그렇지 않다”며 발끈했다.

객관적인 측정값을 제시하면서 환경 단체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시가 이렇게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 것은 환경 단체의 주장이 ‘엉터리’였기 때문이다.

시가 ‘펙트 체크’에 나서 잘못된 정보 확산을 막은 셈이다.

실제로 “제천의 공기가 서울보다 나쁘다”는 환경 단체의 주장은 귀농·귀촌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빠르게 퍼져나갔다.

그러자 사실을 따져 묻는 항의 민원 전화가 담당 부서로 빗발쳤다.

시청 자연환경과 관계자는 “제천의 공기가 진짜로 그렇게 나쁘냐. 귀농·귀촌인들이 다 떠난다 한다는 등 민원 전화가 빗발쳤다”며 “시민들의 궁금증과 오해를 해소해야 한다는 책임감에 적극 대응하게 됐다”고 반박 보도자료를 낸 배경을 전했다.

시는 이를 위해 환경 단체가 주장한 항목 항목을 일일이 확인해 객관적인 데이터로 만들고, 시민들을 만나 인터뷰하는 등 ‘아직은 뜬소문’ 수준의 정보를 다듬어 보도자료를 통해 공식 대응했다.

시가 공식 입장을 뒤늦게 낸 것도 이런 ‘팩트 체크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이런 시의 탄탄한 대응 논리에 부담을 느낀 때문인지 환경 단체는 10일 재 반박 기자회견을 하려다 전날 밤 전격 취소하는 해프닝을 빚기도 했다.

자칫 오해로 번질 수 있었던 환경 이슈를 잠재운 배경에는 “시민을 위해 적극 대응하라”고 한 김창규 시장의 주문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 배경에는 뜬소문이 민선 8기 정책 기조인 ‘3조원 투자 유치’, ‘일일 체류 관광객 5000명’ 실현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염려가 작동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자연 치유 도시 제천’ 청정 브랜드 이미지에 상처를 낼 수 있다는 걱정도 녹아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조성원 자연환경과장은 “한 밤중에 ‘숨을 못 쉴 정도로 공기가 나쁘다’는 민원을 시장한테 직접 할 정도로 민감한 이슈였다”며 “이렇게 둬서는 안 된다는 판단에 확인을 거쳐 시민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해 적극 대응하라는 주문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