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시설 등 7개 분야 514개소 집중점검
전담 조직 구성·다양한 대책으로 실효성↑
분야 전문 인력풀 확보… 합동 점검반 구성
기술장비 사용으로 육안점검 한계 등 보완
점검 후 안전정보 통합시스템에 내용 공개
축제 참여 500명 이상 등 위험 요건 충족시
예방 중심 ‘축제 안전관리 종합 추진 계획’ 추진
주최자, 개최 3주전 안전관리계획 제출 해야
당일, CCTV관제센터 실시간 현장감시 병행
밀집도 분석·위험 상황 유관기관에 알릴 예정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대전시가 재난 사전 예방과 시민 안전 의식 향상 등을 위한 각종 대책 마련을 통해 ‘안전한 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와 함께 재난 혹은 사고발생이 우려되는 시설 등에 대한 점검은 물론 다수의 인파가 몰려 안전 사고 위험이 높은 축제에 대해서도 적극 안전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현재 시가 추진하고 있는 시설 등에 대한 안전 점검 및 축제 안전 관리 대책과 세부적인 방향 등에 대해 살펴봤다.

◆ 건축시설 등 7개 분야 대상…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점검

대전시는 지난 17일을 시작으로 오는 6월 16일까지 61일간 건축시설, 생활·여가, 환경·에너지, 교통시설, 산업 및 공사장, 보건복지·식품, 기타 등 7개 분야 총 514개소(부처위임 82개소, 자체선정 432개소)를 대상으로 집중점검에 나선다.

분야별로는 공공청사·공동주택·일반건축물 등 건축시설분야에서 188개소, 공공체육시설·관광숙박시설·농어촌 민박·야영장·영화관 등 생활·여가 분야에서 79개소가 대상이다.

또 전력·가스시설·상·하수도폐기물매립장 등 환경·에너지 분야에서는 64개소, 도로(교량등 부속시설)·철도·터미널·하천 등 교통시설 분야 69개소, 산업 및 공사장 분야 29개소에 대해서도 집중점검이 이뤄질 예정이다.

여기에 요양병원·의료기관·청소년수련시설 등 보건복지·식품 분야 52개소, 산사태위험지역·공동구·급경사지 등 기타 분야 33개소도 점검 대상에 포함됐다.

중앙부처에서 정한 대상 이외에 시는 다중이용(밀집) 시설(판매시설, 종교시설, 관광숙박시설, 전통시장, 영화관 등 123개소)과 2019년, 2021년, 2022년 집중 안전점검 지적사항 미조치 시설 등을 자체적으로 선정했다.

특히 실행력 확보를 위해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시민안전실장을 부단장으로 하는 전담 조직도 구성돼 있다.

실무적인 업무는 시 재해예방과(안전점검팀)가 총괄 기획·관리반, 시·구 분야별 관련실과 및 산하기관이 현장점검판, 소방서, 공사·공단, 관련협회 등이 협업 관계기관으로 편성됐다.

또 이번 점검에서는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대책이 추진된다.

우선 분야별 전문가 인력풀을 확보, 합동점검반을 구성하는데 각 자치구 안전관리자문위원와 대전시 건축사회, 한국건설기술인협회 대전지회 등 6개 협회 및 퇴직공무원 등 전문인력이 활용된다.

육안점검의 한계를 보완하고 점검의 정확성 및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기술장비(강도측정기, 철근탐지기 등)도 사용된다.

점검 인력이 접근할 수 없거나, 위험·대규모 시설물에 대해서는 드론을 활용, 안전점검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점검 이후 시설명, 점검자, 지적사항 등 내용은 ‘안전정보 통합공개시스템’ 및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이와 함께 시는 집중 안전점검 관리시스템을 통한 체계적 이력관리 및 후속조치 추적관리도 실시할 예정이다. 만약 중대한 결함이나 긴급한 위험요인이 발견될 경우에는 재난 발생 방지를 위해 사용제한, 사용금지, 철거, 대피명령, 위험구역 설정 등 안전조치가 시행된다.

현장에서 시정 가능한 사항은 즉시 시정하되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가 불가한 사항은 보수·보강 요구 조치를 내릴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이 기간 시민 안전의식 제고 및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도 병행한다.

먼저 지역자율방재단, 재난안전네트워크 구성단체(대전사랑시민협의회, 대전광역시 새마을회, 대전안전생활실천시민협의회 등) 안전관련 단체와 홍보·캠페인을 전개한다.

이밖에 자율안전점검표 등 각종 홍보물 배부로 주민 주체 점검을 통해 자율적점검문화를 확산시킨다는 구상이다.

◆ 축제 안전관리로 즐거움 UP,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대전시는 올해 순간 최대 참여인원 500명 이상 또는 산·수면에서 개최되거나 불·폭죽·석유류 등 폭발성 물질을 사용하는 축제를 대상으로 한 ‘2023 대전시 축제 안전관리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예방 중심 사전 안전관리 강화로 ‘시민이 즐거운 안전한 축제’ 개최가 목표다.

이를 위해 축제주최자는 개최 3주전까지 안전관리계획을 수립, 제출해야 하며 시와 자치구는 대최 5일전까지 심의 및 결과를 통보하게 된다.

주최자가 없는 축제·행사의 경우 ‘다중밀집 인파사고 예방 안전관리 지침 (행안부 제정예정)’에 따라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심의 대상에 포함해 관리된다. 또 축제 개최 1~2일 전에는 행안부, 시,구, 유관기관의 지도, 점검이 이뤄지며 개최 당일에도 확인 점검이 시행된다.

여기에 안전성 확보 차원에서 축제 개최 당일 시 CCTV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실시간 현장 감시도 병행될 예정이다.

사고 발생 시 대응을 대책도 마련돼 있다. CCTV통합관제센터에서 밀집도를 분석, 위험시 경찰과 소방 등 유관기관에 실시간 상황을 전파하게 된다. 시 재난상황실에서는 사고지역 시민에 재난문자를 발송하며 현장합동상황실에서는 시 · 구 재난관리부서 등에 신속 보고하는 한편 119, 경찰 등 유관기관에 상황 전파한다.

한편 올해 대전에서는 오는 8월 대전 0시 축제(동구·중구)를 비롯해 총 23개의 축제가 개최 및 진행될 예정이다.

박영문 기자 reboot2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