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현 시장, 방위사업청장 만나 방산 클러스터 입지 강점 어필
방위사업청장, 市 의지 공감하고 ‘핫라인’ 마련 긴밀한 협의 약속

백성현 논산시장이 엄동환 청장(사진 오른쪽)에게 ‘군수산업 메카’조성을 위한 국가적 배려와 정부 차원의 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논산시 제공.
백성현 논산시장이 엄동환 청장(사진 오른쪽)에게 ‘군수산업 메카’조성을 위한 국가적 배려와 정부 차원의 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논산시 제공.

[충청투데이 김흥준 기자] 논산시가 충남 남부권 중심 도시인 논산을 국방군수산업의 메카로 만들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12일 방위사업청을 방문, ‘군수산업 메카’조성을 위한 국가적 배려와 정부 차원의 지원을 건의했다.

백 시장은 이날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을 만나 "세계 최대 규모의 신병 교육기관인 육군훈련소와 안보 정책의 중심인 국방대학교를 비롯해 육군항공학교, 3군 본부, 육군 부사관학교 등의 국방 인프라가 두텁게 갖춰진 논산이 방산혁신 클러스터의 최적 입지임에도 경쟁력을 인정받지 못해 안타깝다"고 전하며, "군소 지자체들이 지역소멸 위기라는 국가적 과제와 사투 중인 상황에서, 소멸 위기에 가깝게 직면한 충남 남부권의 회생을 위해서라도 논산이 적절한 입지라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백 시장은 "전국 유일 전력지원체계 중심의 국방국가산단을 성공적으로 조성하고자 논산시와 충남도가 합심해 다방면의 노력을 쏟고 있다"며 "이르면 2027년부터 대·중·소·벤처 기업을 아우르는 우수 방산업체의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방국가산단과 방산혁신클러스터 간에 무궁무진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 중"이라며 "대한민국의 국방력 강화를 도모하는 동시에 충남 남부권 중심 도시인 논산을 국방군수산업의 메카로 만들어, 전 국민의 동등한 삶의 가치가 보장되는 진정한 의미의 국가균형발전을 이뤄내는 것이 우리시의 염원이자 비전"이라며 국가적 배려와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은 백 시장의 열정과 논산시의 강한 의지에 공감하며, 논산시가 군수산업 중심 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더해 방위사업청 실무자와 논산시 국방산업과장 간 ‘핫라인’을 마련해 국방산업 전반에 대해 긴밀히 협의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논산시는 군수산업을 중심으로 한 정책적 대전환을 목표로 삼고 방산 기관·기업 등을 지역으로 유치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방산 기업인 ㈜코리아디펜스인더스트리의 기공식을 열고 또 하나의 성장 동력원을 추가했다.

이뿐만 아니라 백 시장과 ㈜코리아디펜스인더스트리 정정모 대표이사, 풍산FNS 류상우 대표이사가 방위산업체 논산 유치 공동위원장을 맡아, 방위산업체 유치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또한 논산시는 위성통신 안테나·하이패스 시스템 등을 제조하는 ㈜하이게인안테나와 15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하는 등 유수의 방산 기업들과 접촉하며 산업적 다각화 전략을 고도화하고 있다.

논산=김흥준 기자 khj5009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