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충청지역 소비자물가동향>
공공요금, 2010년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대 상승폭 보여
대전 27.7%↑·세종 27.6%↑·충남 27.6%↑·충북 28.6%↑
소비자물가·생활물가지수 전년 대비 다 상승해 서민 고통 커

2023년 2월 충청지역 소비자물가 동향. 충청지방통계청 제공
2023년 2월 충청지역 소비자물가 동향. 충청지방통계청 제공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서민들의 삶과 직결된 전기·가스·수도요금 물가 상승이 역대 최대폭으로 오르는 등 서민 경제 부담은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충청지방통계청 ‘2월 충청지역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역 소비자 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모두 증가했다. 각 시·도별 작년 동월 대비 물가 상승률은 대전·세종 4.6%, 충북·충남 5%다.

1월 까지 5%대를 유지하던 물가 상승률은 국제 유가 안정으로 인한 석유류 가격 등의 하락 영향으로 지난달 전국 평균 4.8%대에 진입하며 10개월 만에 주춤했다.

하지만 공공요금 인상에 따라 전기·가스·수도요금은 28.4%나 상승해 1월보다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이는 2010년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대 상승폭이다.

충청권에선 대전 27.7%, 세종 27.6%, 충남 27.6% 올랐다. 충북은 28.6%로 전국 평균 상승폭을 웃돌았다.

체감물가를 보여주는 ‘생활물가지수’도 전년 동월대비 일제히 상승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충북과 충남이 5.4% 뛰었고, 대전과 세종도 각 5%, 4.5%로 모두 올랐다.

해산물·채소·과일 등 기상 조건이나 계절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품목의 물가를 반영하는 ‘신선식품지수’는 세종에서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다.

신선식품은 생활물가 상승폭이 가장 높았던 충북이 2.4%로 충청권 4개 시·도중 가장 적게 올랐고 충남 3%, 대전 3.6%, 세종은 5.6%로 전국 평균(3.6%)을 상회했다.

전반적인 2월 소비자물가 상승폭은 1월보다는 소폭 둔화됐으나 난방비 대란 등으로 체감 물가는 더욱 커 서민들의 삶은 여전히 팍팍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정부는 10개월 만에 소비자 물가가 4%대에 진입하는 등 잠시 주춤하던 물가 둔화 흐름이 재개되면서 향후 소비자 물가가 안정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부문별로 불안 요인이 남아있지만 특별한 외부 충격이 없다면 향후 물가는 둔화 흐름이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여전히 물가 수준이 높아 민생 부담이 큰 상황에서 정부는 물가 둔화세가 가속화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