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국가산단 대안이었던 국립생태원·해양생물자원관
지역발전 미흡 평가 지배적… 지역 정가 태도 지적도
일부 시도와 지역상생발전 노력 있었지만 구체화 못해

[충청투데이 노왕철 기자] 국립생태원 개원 10년을 맞아 장항국가산단 포기의 대가였던 대안사업에 대한 재조명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서천군과 의회 등 정치권의 무기력함도 도마 위에 올랐다.

민선3기 나소열 군정의 최대·핵심 현안은 군장산단 서천지역 개발이었다.

1989년 산단 지정과 1990년 기본계획 수립 이후 군산지역 개발만 이뤄지고 서천지역 개발은 십수년간 미뤄지자 지역민의 분노가 들끓었다.

2006년 지역민들은 상경투쟁에 나섰고 나 전 군수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단식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그러자 정부는 생태적 가치가 무궁무진한 갯벌을 매립해 산단을 조성하는 것은 시대적 흐름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 이에 상응하는 대안사업을 제시했다.

장항내륙산단과 국립생태원·국립해양생물자원관 건립이다.

수차례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 지역민들은 정부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대안사업들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정부의 약속을 수용한 것이다. 2007년 이 사안은 정부와 서천군 간 ‘서천발전 정부대안사업 공동협약’으로 귀결됐다.

첫 결실은 국립생태원 출범(2013년)이었고 2015년엔 국립해양생물자원관도 서천에서 문을 열었다.

생태원과 해양생물자원관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기관의 태생적 배경이 서천발전을 위한 정부대안사업의 일환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이 과연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있느냐에 대해선 회의적이다. 국가기관으로서의 정체성만 강조할 뿐 지역발전을 선도해야 할 의무를 잊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지역 시민단체가 생태원과 해양생물자원관이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각성을 촉구하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비난의 화살은 자연스럽게 군과 의회 등 지역 정치권도 겨냥하고 있다. 지역 여론을 수렴해 대안사업으로 결실을 맺었으면 끝까지 책임을 져야 하는데 그 책임을 방기했기 때문이다.

생태원과 해양생물자원관이 지역상생발전 의무를 다하도록 채찍질했어야 하는데 강 건너 불구경만 하고 있었다는 거다.

물론 일부 시도와 노력들이 있었지만 대부분 선거용이었다. 선거 때만 되면 연계 발전 구상을 내놓았지만 구체화시키진 못했다.

지역민 김모(51) 씨는 "서천군과 의회, 지역구 국회의원 등 지역정치권이 얼마나 무능한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바로 정부대안사업이다. 바로 옆 군산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동안 서천군은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했다. 대안사업 기관들이 지역발전은 외면하고 제 배만 불리는 것을 그냥 지켜보고만 있었다. 직무유기다"라며 "대안사업의 초심을 다시 한 번 되새겨 이제라도 생태원과 해양생물자원관이 지역발전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구조적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민 전모(54)씨는 "신서천화력발전소 건립을 위해 중부발전이 약속했던 사업들만 보더라도 군과 지역 정치권이 얼마나 무기력한지 알 수 있다. 발전소는 이미 가동되고 있는데 약속 사업들은 여전히 걸음마단계다. 최초 협약 체결 후 10년도 더 지났지만 가시적 결과물은 아무것도 없다. 변죽만 울리면서 책임 회피에 급급한 모습만 보였다. 허송세월만 보낸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서천군청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천군청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천=노왕철 기자 no85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