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10번째 가동중단 주민 불안감 고조
대전시, 과기부에 근본적 대책 마련 촉구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목소리 높이기로

[충청투데이 노세연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가 재가동 하루 만에 다시 멈춰서면서 지역사회의 불안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반복되는 원자로 고장에 대전시는 정부를 상대로 근본적 대책을 강구하는 한편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에 대한 목소리를 더욱 높여가기로 했다.

6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재가동을 시작한 하나로가 하루 만인 지난 1일 자동 정지됐다.

이번 가동정지는 제어봉을 제어해 원자로의 출력을 조절하거나 원자로를 정지시키는 원자로제어계통이 동작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자로제어계통은 원자로·냉각시스템 등 중요설비에 전력을 공급하는 안전계통과 달리 중요 설비 이외 기관에 전력을 공급하는 ‘비안전계통’에 속한다.

비안전계통 장비고장은 방사능 안전과 직접적 연관이 없다는 게 연구자들의 설명이지만, 인근 주민들은 마음을 놓을 수 없다.

하나로가 노후화 원자로 반열에 오르면서 지속적 고장·결함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

실제 하나로는 2014년부터 지금까지 무려 10번이나 가동이 중지됐다.

잦은 재정비에 2018년 이후부터는 5년 간 연 평균 가동일이 약 50일에 그치기도 했다.

1995년 설계·건조된 이후 약 20년이 넘어가면서부터 가동 중 불시 정지가 빈번해졌던 것.

그때마다 정부·연구기관이 원인조사·재발방지조치를 수행했지만, 얼마 못 가서 같은 일이 되풀이됐다.

하나로·관계기관에 대한 지역민들의 불신이 깊어지는 가운데 최근 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근본적 대책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시는 지역 내 확산된 불안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선 정부 차원의 하나로 원자로 성능향상·안정성 개선대책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올해부터 대정부 압박에 나선 전국원전동맹과 함께 원전 인근지역 주민들을 위한 법적 보호장치 마련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유성구가 포함돼있는 전국원전동맹은 올해부터 국회 대토론회 개최, 여·야 지도부 면담, 100만 주민 서명운동 등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과학적 안정성 입증 여부를 떠나서 주민들이 겪는 직·간접적 피해에 대한 보상은 매우 절실하다”며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원자력안전교부세 관련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들과 협조 체계를 구축한 상태”라고 말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사진=연합뉴스 제공
한국원자력연구원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사진=연합뉴스 제공

노세연 기자 nobird@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